본문 바로가기
교육/국어교육론

역할 수행 학습 모형

by ⓨⓐⓝⓖ 2023. 4. 6.
반응형

 역할 수행 학습 모형은 학습자가 구체적인 상황을 통해 언어 사용을 직접 경험함으로써 학습 목표에 더 효율적으로 도달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역할 수행을 경험함으로써 학습자는 주어진 문제를 좀 더 정확하고 실감 나게 이해하고, 문제를 더 쉽게 해결해 나갈 수 있다. 즉, 학습자는 주어진 문제 상황을 생각하고, 주어진 상황 속의 인물이 되어 보며, 그 해결책을 제시하는 과정을 거쳐 자신이 부딪친 문제를 좀 더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새로운 의미의 발견, 기존의 가정에 대한 의문 제기, 고정 관념 깨기, 대안 시도해 보기 등의 과정을 체험하게 된다. 또 역할을 수행해 다른 사람의 의견이나 행동을 존중하게 되고, 자신의 행동이 다른 사람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 생각함으로써 인간의 행동에 대해 통찰력을 얻게 된다.

 


절차

 상황 설정하기 단계는 학습 문제를 확인하고, 제시된 상황을 분석해 실연할 상황으로 설정하는 단계이다. 준비 및 연습하기 단계는 설정한 상황에서 등장인물을 분석하고, 배역을 정하고 실연 연습을 하는 단계이다. 실연하기 단계는 학습자가 상황 속의 인물이 되어 직접 역할을 수행해 보는 활동 단계로, 이로써 학습자는 새로운 세계를 경험하게 되며, 그 경험은 사고의 전환으로 이어져 학습자가 언어적 문제 상황을 해결하거나 문학적 상상력을 기르는 데 도움을 준다. 평가하기 단계는 학습자의 역할 수행을 통해 얻게 된 언어 지식이나 문학적 체험을 서로 주고받음으로써 주관적인 지식을 객관화하고 일반화해 언어생활에 활용하거나 문학적 체험을 확대하는 단계이다.

 

활용

 역할 수행 학습 모형은 역할놀이 자체가 학습 목적인 경우, 역할놀이가 학습 목표 달성의 중요 수단이 되는 경우, 통합적 언어 활동이 요구되는 경우에 적용하기 알맞은 모형이다. 예를 들면 전화놀이, 토의토론, 문학 감상 활동 등에 활용할 수 있다. 역할 수행 경험이 풍부하고 표현력이 어느 정도 갖추어진 학습자라면 큰 부담 없이 흥미를 느끼며 학습에 참여할 수 있는 모형이다.

 역할 수행 학습 모형을 적용할 때 교사는 학습자가 학습 목표를 명확히 인식하고 역할 수행에 임하도록 해야 하며, 역할 수행 이후에는 학습 목표 성취를 점검하는 것이 필요하다. 학습자가 역할 수행 활동에만 관심을 가지다 보면 정작 그것을 통해 학습해야 할 내용을 소홀히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역할 수행은 대부분의 수업에서 그 자체가 목적이라기보다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수단이라는 점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 역할 수행 학습 모형의 적용에 따른 시간 부담을 줄이기 위해 상황 설정을 간단히 하는 방법, 사전에 표현 기능 등 기초 기능 훈련과 학습 경험을 조금씩 해 두는 방법, 다른 시간과 통합해 운영하는 방법 등이 있다. 연속 차시로 운영하는 경우, 첫째 차시는 일반적으로 역할 수행을 위해 대본을 분석하거나 특정 상황을 설정하는 차시이므로 다른 모형을 적용할 수 있고, 둘째 차시만 역할을 수행하는 차시로 운영할 수 있다.

반응형

'교육 > 국어교육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문가 협동 학습 모형  (0) 2023.04.06
가치 탐구 학습 모형  (0) 2023.04.06
반응 중심 학습 모형  (0) 2023.04.06
지식 탐구 학습 모형  (0) 2023.04.06
창의성 계발 학습 모형  (0) 2023.04.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