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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국어교육론

전문가 협동 학습 모형

by ⓨⓐⓝⓖ 2023. 4.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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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문가 협동 학습 모형은 특정한 주제를 맡은 학습자들끼리 모여 그 주제를 깊이 있게 연구한 다음, 원래의 집단으로 돌아가 서로를 가르치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설명적인 글의 구조 파악하기라는 주제가 있을 때 이 유형을 적용해 볼 수 있다. 설명적인 글은 비교와 대조 구조, 원인과 결과 구조, 서술식 구조 등으로 짜여 있음을 알고, 이들 각각의 구조로 쓴 글을 찾고, 이들 구조가 어떤 특징을 지니고 있는지 깊이 있게 공부해 서로를 가르칠 수 있다. 처음에는 모집단에서 이들 구조 중에서 자기가 하고 싶은 것을 선택한 뒤, 각 모집단에서 같은 소주제를 맡은 학습자들끼리 모여 전문가 집단을 구성한다. 그리고 각 학습자들은 여기에서 깊이 있게 공부한 뒤, 모집단으로 돌아가 서로 배우고 가르친다.

 


절차

 계획하기 단계는 주제를 세분화하고 각 모둠별로 세분화한 주제를 각자 분담하는 단계이다. 탐구하기 단계는 각자 맡은 주제를 개별적으로 탐구한 뒤, 동일한 주제를 준비한 사람끼리 다시 모여서 전문가 활동을 하는 단계이다. 이때 상호 탐구한 내용을 공유하고 모집단으로 돌아가 가르칠 방법을 함께 의논하고 자료를 작성한다. 서로 가르치기 단계는 전문가 활동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모집단으로 돌아와 각자 탐구한 주제를 모집단 구성원들에게 가르치는 단계이다. 발표 및 정리하기 단계는 모집단 별로 활동 결과를 발표하고 전문가 집단 및 모집단 활동이 잘 이루어졌는지 점검하고 정리하는 단계이다.

 

활동

 국어과에서 이 유형은 대체로 특정한 주제를 깊이 있게 공부할 때 적용할 수 있다. 특히 문법 영역에 해당하는 것이나, 언어 사용 기능 영역 중에서 지식이나 개념을 가르치는데 적합하다.

 이 유형을 적용할 때 처음에는 주제를 확인하고 세분화하는 과정, 그리고 전문가 집단에서 그 소주제를 탐구하는 과정에 교사가 개입하되, 학습자가 어느 정도 단계에 와 있으면 최대한 학습자가 스스로 문제를 찾고 해결하도록 한다. 그리고 전문가 집단에서 소주제를 탐구할 때 탐구활동이 촉진될 수 있도록 분위기를 만들고 충분한 자료를 확보할 필요가 있다. 전문가 활동이 어려울 경우, 모집단 내에서 각자 주제를 분담해 탐구하고 그 결과를 공유하고 상호 보완해 전체 과제를 완성하는 과제 분담 탐구 뒤에 협력 방식으로 변형해 운영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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