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국어교육론

가치 탐구 학습 모형

by ⓨⓐⓝⓖ 2023. 4. 6.
반응형

 가치 탐구 학습 모형은 학습자가 언어에 내재된 가치를 탐구하고, 자신의 관점에서 분석하고 비판적으로 수용함으로써 다양한 가치에 대한 이해심과 비판적 사고 능력을 길러 주는 데 알맞은 모형이다. 언어에 내재된 가치를 발견 분석하고, 이를 재해석하는 과정에서 학습자는 능동적으로 학습에 참여하게 되며, 자신의 가치를 명료화해 긍정적인 자아 개념 학습을 형성할 수 있다. 학습자는 이러한 학습 체험을 통해 합리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를 더 많이 할 수 있고, 학습 내용도 더 확실하게 이해할 수 있다. 도덕과의 가치 탐구 학습이 바람직한 가치의 발견이나 내면화에 그 초점이 있다면, 국어과의 가치 탐구 학습은 다양한 가치의 발견과 이에 대한 비판적 수용에 초점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즉, 국어과에서 가치를 다루는 목적은 합의된 가치를 이끌어 내거나 내면화하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다양한 가치를 접하고 이를 입증하는 근거와 그것의 타당성을 탐구하고 평가하는 과정에 초점을 둔다.

 


절차

 문제 분석하기 단계는 가치를 추출하거나 발견하기 위한 기초 단계로서, 학습 문제를 확인하고 가치를 포함하고 있는 담화 자료를 분석하는 단계이다. 가치 확인하기 단계는 담화 자료의 분석을 바탕으로 하여 내재된 가치를 발견 또는 추출하고, 그 가치의 근거를 주어진 담화 자료에서 찾는 단계이다. 가치 평가하기 단계는 확인된 가치 하나하나를 비교 분석 비판하고, 자기 나름의 기준을 적용해 가치를 평가하거나 선택하는 단계이다. 가치 일반화하기 단계는 발견하거나 추출한 가치를 어떻게 이해하고 표현할 것인지를 탐구하고 그것을 적용함으로써 가치를 일반화하거나 재평가하는 단계이다.

 

활용

 가치 탐구 학습 모형은 다양한 가치가 공존하는 상황에서 다양한 가치의 탐구가 필요하거나 특정 가치를 선택해야 하는 국어 사용 영역, 문학 영역, 문법 영역의 수업에 적합한 모형이다. 예를 들면 다양한 견해가 대립되는 글을 읽고 그것을 비교 분석하거나, 특정 논제에 대해 주장하는 글을 쓰거나, 문학 작품에 내재된 다양한 가치를 분석해 자신의 기준으로 해석하거나, 바람직한 국어 사용 태도나 문화를 탐구할 때 이 모형을 적용할 수 있다.

 가치 탐구 학습 모형을 적용할 때 교사는 언어에 내재된 다양한 가치를 공평하게 다룰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교사는 학습자에게 한 가지 가치만을 선택하도록 강요하지 말아야 한다. 마찬가지로 학습자가 다양한 가치에 대해 비판만 늘어놓는 것에 그치게 해서도 안 될 것이다. 교사는 학습자가 다양한 가치를 비교 검토하고, 자신만의 가치를 새롭게 재구성할 수 있도록 보장하고 유도해야 한다. 그리고 이 모형의 적용 과정에서 토의 토론 활동을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좋다. 학습자가 토의 토론 활동에서 다양한 가치에 더 정교하고 깊이 있게 접근할 수 있고, 자신의 가치 평가가 타당한지를 성찰할 수 있기 떄문이다.

반응형

'교육 > 국어교육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토의 토론 학습 모형  (0) 2023.04.06
전문가 협동 학습 모형  (0) 2023.04.06
역할 수행 학습 모형  (0) 2023.04.06
반응 중심 학습 모형  (0) 2023.04.06
지식 탐구 학습 모형  (0) 2023.04.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