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국어교육론

토의 토론 학습 모형

by ⓨⓐⓝⓖ 2023. 4. 6.
반응형

 토의 토론 학습 모형은 교사와 학생이, 또는 학생들끼리 일정한 규칙과 단계에 따라 대화를 나눔으로써 학습 문제를 해결하거나 학습 목표에 도달하고자 하는 공동 학습 모형의 한 형태이다. 토의는 공동의 관심사가 되는 특정 문제에 대해 바람직한 해결 방안을 찾기 위해 구성원들이 협력적으로 의견을 교환하는 대화 형태이다. 토론은 찬반의 의견이 분명한 특정 문제를 놓고 각각의 의견을 대변하는 사람들이 쟁점에 대해 논쟁하는 대화 형태이다. 따라서 학습 상황에 따라 토의 학습 모형과 토론 학습 모형으로 나눌 수도 있다. 토의 토론 학습 모형은 학습자의 자발적인 학습 참여을 유도할 수 있고, 학습 내용을 폭넓고 깊이 있게 이해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아울러 합리적인 상호작용과 협력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길러 줄 수 있고, 분석력, 종합력, 평가력과 같은 고등 사고 능력을 증진하는 데에도 유용한 방법이다. 학습자는 토의 토론 과정에서 자신의 견해가 가치, 신념을 성찰하고 재구성할 수 있는 기회를 얻는다. 교사는 토의 토론을 관찰함으로써 학습 상황을 구체적으로 점검하고, 소집단별 지도나 개별 지도 시간을 확보할 수 있다.

 


절차

 주제 확인하기 단계는 토의나 토론의 목적을 명확히 하고, 주제를 확인하거나 선정하는 단게이다. 토의 토론 준비하기 단계는 주제에 대한 자신의 관점을 정하고,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정리하며, 토의 토론 방법 및 절차를 확인하는 단계이다. 이때 각종 도서나 인터넷 검색, 토의, 조사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자료를 확보할 수 있다. 토의 토론하기 단계는 정리된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에 대해 찬성 또는 반대 의견을 제시하는 단계인데, 이때 토의나 토론의 규칙을 준수하도록 강조한다. 정리 및 평가하기 단계는 토의 토론 결과를 정리하고, 토의토론 자체를 점검하고 평가하는 단계이다.

 

활용

 토의 토론 학습 모형은 간단한 정보나 지식의 습득보다는 고차적인 인지 능력의 함양에 적합하며, 특정 문제의 해결 방안을 모색하거나 태도 변화를 꾀하는 데 적합한 모형이다. 따라서 이 모형은 학습 문제 해결을 지향하는 차시의 특성상 대부분의 차시에 응용할 수 있다. 그중에서도 특히 듣기 말하기 영역의 토의 및 토론 수업에 알맞은 모형이다. 이 모형은 학습자의 자발적인 참여와 창의적인 사고를 요구한다. 또 학습자의 의사소통 기능과 대인 관계 기능이 수업의 성공에 관건이 된다. 따라서 교사는 학습자가 책임 의식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토의 토론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심을 유도해야 하고, 토의 토론에 필요한 기본 화법 등 토의 토론의 방법과 절차를 사전에 꾸준히 지도해야 한다. 또 교사는 토의 토론 주제 선정에서부터 정리 및 평가에 이르기까지 수업 계획과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 특히 교사는 토의 토론의 궁극적인 목적과 가치를 인식하고, 토의토론이 개개인의 의견만 제시하는 것으로 그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아울러 학습자가 토의 토론 자체에 집중해 학습 목표를 소홀히 다루지 않도록 해야한다.

반응형

'교육 > 국어교육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문가 협동 학습 모형  (0) 2023.04.06
가치 탐구 학습 모형  (0) 2023.04.06
역할 수행 학습 모형  (0) 2023.04.06
반응 중심 학습 모형  (0) 2023.04.06
지식 탐구 학습 모형  (0) 2023.04.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