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교직논술

2023학년도 초등임용 교직논술

by ⓨⓐⓝⓖ1 2023. 7. 10.
반응형

논제

  1. 학생들의 대인관계 능력을 햠양하기 위한 학교장(2점), 학부모(2점), 지역사회 전문 상담사(2점)의 지원 방안
  2. 학생의 강점(2점), 학생에게 자신의 강점을 알게 해 주는 것이 대인관계 능력 함양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2점)
  3. 상담 목표 설정에서의 고려 사항(3점)과 상담 목표 설정의 기대 효과(2점)

논지

논점1)의 논지

  • 학교장 측면의 지원 방안 '연수 기회 마련', '시설, 기자재, 예산 지원', '대인관계 능력 함양 프로그램 편성 지원', '대인관계 능력 함양을 위한 교사 학습 공동체 활성화', '학교 내 시스템 구축', '동학년이나 부서 차원의 교사 협력 체제 활성화'
  • 학부모 측면의 지원 방안 '정보 제공', '연계 지도', '대인관계 능력 함양을 위한 학교의 교육 활동에 적극적 협조와 지지'
  • 지역사회 전문 상담사 측면의 지원 방안 '교육 컨설팅', '학생 상담', '교원을 대상으로 대인관계 능력 함양 관련 연수 진행'

논점2)의 논지

  • 영우의 강점 '대인관계에 적극적인 태도', '자발성', '친화력', '사회성', '친구와 어울리기 좋아함', '외향적', '사교적'
  • 진서의 강점 '대인관계에 책임감이 강함', '신뢰성', '약속을 잘 지킴', '확실한 의사 표현력', '생활 및 일정 관리를 잘함', '선약에 따라 행동을 판단하는 합리성'
  • 강점의 긍정적인 영향 '강점을 바탕으로 자기 마음을 적절히 표현', '강점을 바탕으로 타인의 입장을 고려해 말함', '자신의 강점으로 약점을 보완하여 대인관계 문제를 해결', '자신의 강점을 더욱더 계발하여 대인관계 문제를 해결', '강점을 자신의 대인관계에 활용', '강점을 바탕으로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존중'

논점3)의 논지

  • 상담 목표 설정에서의 고려사항 '학생의 강점을 활용할 수 있는 상담 목표 설정', '구체적이고 명확한 상담 목표 설정', '현실적으로 성취가 가능한 상담 목표 설정', '학생과 함께 목표 설정', '구체적인 행동이 들어간 상담 목표 설정', '학생이 바라는 긍정적인 변화를 목표 설정 시 고려', '학생의 요구(상황)를 반영하여 목표 설정',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위한 목표 설정',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목표 설정', '목표 도달까지의 기간을 명시하여 목표 설정', '일회성이 아닌 지속성을 갖는 목표 설정', '단계적인 목표 설정'
  • 상담 과정 측면 기대효과 '효과적인 상담 전략 적용', '학생의 내적 동기를 높여 적극적인 참여 유도', '효율적인 상담 과정 진행', '상담 과정에서 목표에 맞게 진행되는지 수시로 확인 가능'
  • 상담 성과 측면 기대효과 '상담 성과 점검 및 피드백 가능', '우수한 상담 성과', '학생이 원하는 근본적인 변화 가능'

논거

논점1)의 논거

대인관계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학교장의 지원 방안은

첫째, 교사의 대인관계 교육 역량 향상을 위한 연수 기회를 마련한다.

논거: 학교에 대인관계 교육 전문가를 초빙하여 교사가 전문성을 신장할 수 있도록 한다.

둘째, 대인관계 능력 함양에 필요한 시설, 기자재, 예산 등을 지원한다.

논거: 적극적인 행·재정적 지원을 통해 대인관계 교육이 원활히 이뤄지도록 한다.

 

대인관계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학부모의 지원 방안은

첫째, 대인관계 교육에 필요한 자녀의 정보를 교사에게 수시로 제공한다.

논거: 자녀의 평소 생활 모습, 학교 밖에서의 대인관계 등의 정보를 교사와 함께 교류한다.

둘째, 학교에서 이뤄지는 대인관계 교육을 가정에서 연계 지도한다.

논거: 자녀가 대인관계 교육 내용을 체화하고 꾸준히 실천할 수 있도록 가정에서 지도한다.

 

대인관계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지역사회 전문 상담사의 지원 방안은

첫째, 학교에서 실시하는 대인관계 교육에 대한 컨설팅을 제공한다.

논거: 대인관계 교육 활동 자문과 컨설팅을 제공하여 필요로 하는 도움을 제공한다.

둘째, 대인관계 문제를 겪는 학생 상담을 지원한다.

논거: 전문성을 발휘하여 대인관계 능력 함양이 필요한 학생에게 직접적인 도움을 제공한다.

 

논점2)의 논거

영우와 진서의 강점은

첫째, 영우는 대인관계에 적극적인 태도가 강점이다.

논거: 평소 영우가 친구들과 어울리기를 좋아하는 모습에서 알 수 있다.

둘째, 진서는 대인관계에 있어 강한 책임감이 강점이다.

논거: 진서가 다른 친구와의 수영 약속을 우선시하고 지키려는 모습에서 알 수 있다.

 

학생에게 자신의 강점을 알게 해 주는 것이 대인관계 능력 함양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은

첫째, 강점을 바탕으로 자기 마음을 적절히 표현할 수 있다.

논거: 강점을 활용하여 자신의 단점을 보완함으로써 대인관계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둘째, 강점을 바탕으로 타인의 입장을 고려해서 말할 수 있다.

논거: 강점을 더욱 살려 대인관계 능력을 효과적으로 함양할 수 있다.

 

논점3)의 논거

박 교사의 의견대로 상담 목표 설정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은

첫째, 학생의 강점을 활용할 수 있는 상담 목표를 설정한다.

논거: 내담자의 강점을 활용하면 상담 목표 달성을 보다 쉽게 할 수 있다.

둘째, 구체적이고 명확한 상담 목표를 설정한다.

논거: 막연한 상담 목표는 내담자가 달성하기 어렵다.

셋째, 현실적으로 성취가 가능한 상담 목표를 설정한다.

논거: 비현실적이고 성취가 어려운 상담 목표는 내담자에게 좌절을 줄 수 있다.

 

상담 목표를 적절하게 설정함으로써 상담 과정이나 성과에서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첫째, 상담 과정에서 효과적인 상담 전략을 활용할 수 있다.

논거: 상담 목표에 적합한 상담 전략을 상담 과정에서 적절히 활용할 수 있다.

둘째, 상담 성과를 상담 목표에 비추어 점검하고 효과적인 피드백을 할 수 있다.

논거: 상담 성과 점검을 통해 문제점을 추출하고 개선을 할 수 있다.


서론&결론

1. 서론

학교 현장에서 교사의 생활지도와 상담 역량의 중요성

2. 결론

생활지도와 상담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사의 노력 필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