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교직논술

2013학년도 초등임용 교직논술

by ⓨⓐⓝⓖ1 2023. 7. 13.
반응형

논제

학생의 수업 참여 정도는 학생이 학습하고자 하는 열의를 얼마나 가지고 있는가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1. 교실 수업에서 교사가 학생들의 학습동기를 유발시켜야 하는 이유 2가지를 논하시오.
  2. 민아가 적정 수준의 학습동기를 갖지 못하는 원인 4가지를 민아의 진술을 토대로 논하시오.
  3. 각각의 원인으로 발생한 밍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김 교사가 활용할 수 있는 수업 방안 4가지를 논하시오.

논지

논점1)의 논지

교실 수업에서 교사가 학생들의 학습동기를 유발시켜야 하는 이유로는

첫째, 수업 몰입도가 높아진다(단기적)

둘째, 수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진다. / 학습에 대한 성취도가 높아진다(장기적)

논점2)의 논지

민아가 적정 수준의 학습동기를 갖지 못하는 원인으로는,

첫째, 학습자 흥미와 관심을 고려하지 않은 학습 자료를 준비했기 때문이다.

둘째, 학습자의 출발점을 진단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수준 높은 문제를 제시하여 학습자의 자신감을 떨어뜨리고 있기 때문이다.

셋째, 학습자가 학습한 것에 대해 만족감을 느끼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넷째, 학습 내용을 자신과 관련짓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논점3)의 논지

김 교사가 활용할 수 있는 수업 방안으로는,

첫째, 학습자 흥미와 관심을 고려한 학습 자료를 준비한다.

둘째, 학습자 출발점을 진단한다.

셋째, 학습자가 학습한 것에 대해 만족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넷째, 학습 내용을 자신과 관련지을 수 있도록 한다.


논거

논점1)의 논거

교실 수업에서 교사가 학생들의 학습동기를 유발시켜야 하는 이유로는

첫째, 수업 몰입도가 높아진다.

논거: 학습동기를 높이면 학생들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므로 자연스레 몰입도가 높아질 수 있다.

둘째, 수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진다. / 학습에 대한 서취도가 높아진다.

논거: 학습동기를 유발시키면 수업에 흥미를 갖게 되어 학습 성취도를 높일 수 있다.

 

논점2)의 논거

민아가 적정 수준의 학습동기를 갖지 못하는 원인으로는,

첫째, 학습자 흥미와 관심을 고려하지 않은 학습 자료를 준비했기 때문이다.

논거: 민아는 글자만 빼곡한 활동지를 받고 학습 자료에 전혀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있다.

둘째, 학습자의 출발점을 진단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논거: 민아는 수준에 맞지 않는 어려운 문제지 때문에 학습 동기를 갖지 못하고 있다.

셋째, 학습자가 학습한 것에 대해 만족감을 느끼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논거: 자신의 성적이 잘 나온다고 해도 만족하지 못하고 무관심한 민아의 말에서 알 수 있다.

넷째, 학습 내용을 자신과 관련짓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논거: 민아는 자신과 공부하는 내용 사이에 관련성을 찾지 못하고 무조건 공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논점3)의 논거

김 교사가 활용할 수 있는 수업 방안으로는,

첫째, 학습자의 흥미와 관심을 고려한 학습 자료를 준비한다.

논거: 사진, 동영상 등 시청각 자료나 궁금증을 유발하는 자료 등을 활용하여 학습자의 관심을 유발한다.

둘째, 학습자의 출발점을 진단한다.

논거: 학습자의 수준 파악을 위해 진단 평가를 실시하고, 수준에 맞는 자료를 제공하여 자신감을 높인다.

셋째, 학습자가 학습한 것에 대해 만족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논거: 학습한 후에 피드백이나 강화를 주어 만족감을 느끼게 한다.

넷째, 학습 내용을 자신과 관련지을 수 있도록 한다.

논거: 학습자에게 친밀하고 익숙한 상황을 제시하거나 학습자의 사전지식을 활성화하여 관련성을 깨달을 수 있도록 한다.


서론&결론

1. 서론

학생에 대한 학습동기 부여의 필요성

2. 결론

학습동기 부여와 참여 유도를 위한 교사의 노력 필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