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육과정 문해력과 교사전문성 신장 방안
교육과정 문해력에 대한 설명
1) 교육과정 문해력은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수업과 평가에 활용하기 위해 교육과정을 바르게 읽고 적용하는 능력을 뜻한다.
문서의 내용과 의미를 파악하고 이해하여 학생에게 맞춤형으로 적용하는 능력
교사전문성 신장 방안 3가지
1) 자기장학
교사 스스로 자발적인 장학, 수업 성찰일지 작성 등 독립성과 자발성에 기초하여 스스로 전문성을 신장함.
2) 동료장학
다른 교사와 모임이나 짝을 이룬 장학, 수업 나눔 등 여러 교사가 교육활동에 관한 정보나 도움을 주고 받음.
3) 교원학습공동체
교사들이 공동체 단위로 모여 교육의 목적과 가치를 공유하며 전문성 신장
2. 과정중심 평가의 교육적 효과 2가지, 과정중심 평계 계획 수립 전과 평가 실행 후 교사가 해야 할 활동 2가지와 이유
과정중심 평가의 교육적 효과
1) 학생의 학습과 성장 지원
학생의 다양한 특성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
2) 교사의 수업 개선
과정 중 평가 자료를 통해 수업에 적용할 수 있기 때문
과정 중심 평가 계획 수립 전과 평가 실행 후 교사가 해야 할 활동
1) 과정 중심 평가 계획 수립 전 교육과정에 명시된 기준, 근거 성취기준 분석
이유 : 교육과정에 근거한 학습의 목적과 평가의 정합성을 보장하기 위해
평가가 학습 목표로 삼은 바에 기여해야 하기 때문(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
2) 과정 중심 평가 실행 후 학생의 수행과정을 점검하여 적절한 지원을 제공(피드백 제공)
이유 : 학생의 현재 수준과 도달해야 할 수행 수준의 차이를 알려줌으로써 목적을 명확히 할 수 있도록 함
3. 평가방법의 명칭과 장점, 학생의 정의적 특성을 평가할 때 교사가 유의해야 할 사항 3가지
평가방법
명칭 : 자기평가
장점 : 학습 과정 중 상위인지 능력 향상 +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 자아효능감 향상, 학습동기 증진, 스스로 학습을 수정하고 조절
정의적 특성을 평가할 때 유의해야 할 사항
1) 다양한 평가 방법 활용
2) 명확한 평가 기준 설정
3) 학생 주도성을 키우기 위해 학습자가 평가에 참여
'교육 > 교직논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생 맞춤형 수업 방안(교육과정 재구성, 학습 격차, 자기주도성을 위한 소양) (0) | 2023.09.16 |
---|---|
학교 교육과정 개선(개발 까닭, 학교 상황 분석 고려 요인, 학교 공간, 교육과정의 의미) (0) | 2023.09.16 |
2013학년도 초등임용 교직논술 (0) | 2023.07.13 |
2014학년도 초등임용 교직논술 (0) | 2023.07.13 |
2015학년도 초등임용 교직논술 (0) | 2023.07.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