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학교 교육과정을 개발해야 하는 까닭, 상황 분석에서 내적 요인 2가지 외적 요인 2가지
학교 교육과정을 개발해야 하는 까닭
1) 같은 지역이라 하더라도 학교마다 처한 상황이 다르기 때문
학교 상황 분석 시 내적 요인
1) 학생의 적성, 능력, 교육적 요구 등
2) 교사의 가치, 태도, 지식, 경험 등
3) 학교 풍토, 학교의 정치적 구조, 시설, 장비 등
학교 상황 분석 시 외적 요인
1) 학부모, 지역사회의 요구
2) 사회적 흐름의 변화
2. 학교 공간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
문제점
1) 학생들이 소통할 수 있는 공간 부족
2) 모든 학생에게 양질의 디지털 환경을 제공하기 어려움
해결방안
1) 학생들이 모일 수 있는 소통할 수 있는 공간 조성
2) 지역 내 도움을 줄 수 있는 기관과 연계하여 양질의 디지털 환경 제공
3. 두 가지 교육과정의 의미와 각 교육과정에 따라 나타난 학습 결과 및 교사의 역할
교육과정 2가지
1) 공식적 교육과정 - 학교의 의도적인 조직 및 지도에 의한 교육과정
2) 잠재적 교육과정 - 학교에서 의도하지 않았지만 학교생활을 하는 동안에 은연중에 학습하게 되는 경험
학습결과
1) 목표로 한 성취기준 달성, 교과 지식을 습득
2)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는 능력 향상 협동심, 배려 등 인성요소의 습득
교사의 역할
1) 지식을 재구성하는 역할, 지식 습득을 촉진하는 역할
2) 인격적인 모델링, 학급 분위기 형성 (인격적, 정의적 측면의 역할)
반응형
'교육 > 교직논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과정(2022 개정 교육과정 인간상, 민주시민교육, 창의적 체험활동, 인공지능 시대 교육) (0) | 2023.09.16 |
---|---|
학생 맞춤형 수업 방안(교육과정 재구성, 학습 격차, 자기주도성을 위한 소양) (0) | 2023.09.16 |
학생 맞춤형 교육 (교육과정 문해력, 교사전문성 신장, 과정중심 평가 등) (0) | 2023.09.16 |
2013학년도 초등임용 교직논술 (0) | 2023.07.13 |
2014학년도 초등임용 교직논술 (0) | 2023.07.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