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교육과정 재구성의 기본 방향, 교과간 교육과정 재구성의 유형
교육과정 재구성의 기본 방향
1) 핵심아이디어를 습득할 수 있도록 재구성
2) 앞으로 삶을 살아가거나 학습을 하는 데 필요한 핵심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재구성
교과간 교육과정 재구성의 유형
1) 주제 중심의 교과간 교육과정 재구성
2) 한 교과를 중심에 두고 타교과의 기능, 내용을 연계하여 재구성
2. 학습격차의 의미, 문제점, 해결방안
학습격차의 의미
1) 학생들의 성취도가 양극화되는 현상
+상위권과 하위권 학생의 비율이 늘어나는 현상
학습격차의 문제점
1) 이해가 빠른 학생과 느린 학생의 이해하는 속도 차이가 큼
2) 이해가 느린 학생의 학습에 대한 자신감 하락
학습격차 해결방안
1) 추가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심화학습과 이해를 도울 수 있는 피드백 제공
2) 난이도를 다양화하여 성공경험을 높이고 자신감을 심어줌
3. 자기주도성을 갖기 위해 필요한 소양, 교사의 지원 방안
자기주도성을 갖기 위해 필요한 소양
1) 주어진 과제를 해내고자 하는 책임감
2) 수업에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임하는 태도
교사의 지원 방안
1) 책임감을 가지고 참여할 수 있는 적정한 인원으로 모둠 구성
2) 집단보상과 함께 개인의 노력에 따른 개별보상
3) 학생이 잘한 부분에 대해 충분한 칭찬 강화 긍정적 피드백
4) 수준에 적합한 과제 제공
반응형
'교육 > 교직논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업성취도를 높이는 수업 혁신(플립 러닝, 온라인 학습,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수업 변인, 학업성취고 제고 방안) (0) | 2023.09.16 |
---|---|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과정(2022 개정 교육과정 인간상, 민주시민교육, 창의적 체험활동, 인공지능 시대 교육) (0) | 2023.09.16 |
학교 교육과정 개선(개발 까닭, 학교 상황 분석 고려 요인, 학교 공간, 교육과정의 의미) (0) | 2023.09.16 |
학생 맞춤형 교육 (교육과정 문해력, 교사전문성 신장, 과정중심 평가 등) (0) | 2023.09.16 |
2013학년도 초등임용 교직논술 (0) | 2023.07.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