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교직논술

온오프라인 병행 수업,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격차, 협력교사제 운영

by ⓨⓐⓝⓖ1 2023. 9. 18.
반응형

1. 디지털 리터러시 관점에서 학생 행동의 문제점과 이에 따른 구체적 지도내용


디지털 리터러시 관점 학생 행동의 문제점
1) 잘못된 뉴스 기사를 학급 대화방에 공유 - 가짜 뉴스 정보를 무비판적으로 수용하고 퍼뜨림
2) 학급 게시판에 올린 과제에 비난하는 댓글을 담 - 사이버 폭력
3) 인터넷에 올라와 있는 자료를 그대로 복사하고 출처 미표기
구체적인 지도내용
1) 잘못된 정보를 비판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비판적 사고력 함양 읽기 지도
2) 타인을 비방하지 않는 사이버 예절 교육
3) 저작권 보호 교육


2. 온리인 수업 시 발생할 수 있는 교육격차를 해수할 수 있는 지원 방법


온라인 교육격차 해소 지원 방법
1) 디지털 기기 보급 지원
2) 디지털 기기 사용에 대한 기초 교육
3) 문화향유 역량을 기를 수 있는 문화체험 - 문화 사업 프로그램 운영
4) 지도와 지원을 위한 운영단 - 지역사회 기관 단체와 협력, 마을학교 운영 등 거버넌스적 협조 교육
5) 수업 결손 보충 프로그램 교육


3. 협력교사제의 운영 유형에 따른 효과성과 협력교사제가 가져올 수 있는 긍정적 기여


협력교사제의 운영 유형에 따른 효과성
1) 한 명이 관찰을 하는 경우, 수업의 질을 개선할 수 있다. - 학업 태도, 부진 원인, 학생 특성을 더욱 잘 파악하게 됨, 비과제 행동 최소화
2) 수업을 보조하거나 지원하는 경우, 느린 학습자에게 더 피드백을 줄 수 있다. - 맞춤형 피드백
3) 학습 내용응ㄹ 나눠 동시에 진행하는 경우, 한 수업 시간 내에 여러 가지 활동을 할 수 있다.
교사 측면의 긍정적 기여
1) 수준별 수업 전문성 신장, 협업을 통한 수업혁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