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디지털 리터러시 관점에서 학생 행동의 문제점과 이에 따른 구체적 지도내용
디지털 리터러시 관점 학생 행동의 문제점
1) 잘못된 뉴스 기사를 학급 대화방에 공유 - 가짜 뉴스 정보를 무비판적으로 수용하고 퍼뜨림
2) 학급 게시판에 올린 과제에 비난하는 댓글을 담 - 사이버 폭력
3) 인터넷에 올라와 있는 자료를 그대로 복사하고 출처 미표기
구체적인 지도내용
1) 잘못된 정보를 비판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비판적 사고력 함양 읽기 지도
2) 타인을 비방하지 않는 사이버 예절 교육
3) 저작권 보호 교육
2. 온리인 수업 시 발생할 수 있는 교육격차를 해수할 수 있는 지원 방법
온라인 교육격차 해소 지원 방법
1) 디지털 기기 보급 지원
2) 디지털 기기 사용에 대한 기초 교육
3) 문화향유 역량을 기를 수 있는 문화체험 - 문화 사업 프로그램 운영
4) 지도와 지원을 위한 운영단 - 지역사회 기관 단체와 협력, 마을학교 운영 등 거버넌스적 협조 교육
5) 수업 결손 보충 프로그램 교육
3. 협력교사제의 운영 유형에 따른 효과성과 협력교사제가 가져올 수 있는 긍정적 기여
협력교사제의 운영 유형에 따른 효과성
1) 한 명이 관찰을 하는 경우, 수업의 질을 개선할 수 있다. - 학업 태도, 부진 원인, 학생 특성을 더욱 잘 파악하게 됨, 비과제 행동 최소화
2) 수업을 보조하거나 지원하는 경우, 느린 학습자에게 더 피드백을 줄 수 있다. - 맞춤형 피드백
3) 학습 내용응ㄹ 나눠 동시에 진행하는 경우, 한 수업 시간 내에 여러 가지 활동을 할 수 있다.
교사 측면의 긍정적 기여
1) 수준별 수업 전문성 신장, 협업을 통한 수업혁신
반응형
'교육 > 교직논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문성 신장, 학생 역량 증진, 전문학습공동체, 교원 자율 연구를 통한 학생 맞춤형 교육 실현 (0) | 2023.09.18 |
---|---|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 백워드 설계 (0) | 2023.09.18 |
교육과정 실행, 놀이 지원, 교수 행동 전략, 교사 학습 공동체 (0) | 2023.09.17 |
직무 스트레스, 자기 관리 능력 개발, 문제 해결 능력 개발 (1) | 2023.09.17 |
효과적인 수업 및 평가(비고츠키, 평가도구, 평가유형) (0) | 2023.09.1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