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의 효과
1) 교육과정 측면 교육과정 재구성 가능
이유 : 학생의 상황에 맞는 만들어가는 교육과정 설계 가능
2) 수업 측면 학생 중심 교육 실현
이유 : 학생의 특성을 살릴 수 있는 개별화 맞춤형 수업 가능
3) 평가 측면 성장과 발달 중심의 과정 평가 가능
이유 : 역량 중심으로 평가하기 때문
2.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의 저해 요인과 해결 대안
저해요인
1) 교사의 인식이나 역량 부족
2) 학부모의 관심이 입시에만 몰려 있는 현실
3) 새로운 혁신을 싫어하는 학교 문화
해결 대안
1) 일체화에 대한 원격 연수
2) 가정통신문 등을 통한 학부모와의 소통 - 홍보 강화
3) 교원학습공동체를 중심으로 학교 문화 혁신
3. 백워드 설계의 3단계 활동
1) 교육목표 설정
2) 평가 계획 설계
3) 학습 활동 설계
반응형
'교육 > 교직논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 및 미래 사회에 대비할 수 있는 핵심 역량 함양, 문제 중심 수업(PBL), 학습 동아리 (0) | 2023.09.18 |
---|---|
전문성 신장, 학생 역량 증진, 전문학습공동체, 교원 자율 연구를 통한 학생 맞춤형 교육 실현 (0) | 2023.09.18 |
온오프라인 병행 수업,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격차, 협력교사제 운영 (0) | 2023.09.18 |
교육과정 실행, 놀이 지원, 교수 행동 전략, 교사 학습 공동체 (0) | 2023.09.17 |
직무 스트레스, 자기 관리 능력 개발, 문제 해결 능력 개발 (1) | 2023.09.1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