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교직논술

전문성 신장, 학생 역량 증진, 전문학습공동체, 교원 자율 연구를 통한 학생 맞춤형 교육 실현

by ⓨⓐⓝⓖ 2023. 9. 18.
반응형

1. 전문학습공동체가 갖추어야 할 속성


1) 자발적 참여 - 자발성
2) 협력적으로 연구 - 동료성
3) 전문성 신장 - 전문성


2. 교사 및 학교조직 문화 측면에서 전문학습공동체의 교육적 효과, 전문학습공동체의 실패 요인과 성공 전략


전문학습공동체의 교육적 효과
1) 교사 측면 교원의 전문성 시니장 및 연구 성과 축적
2) 학교조직 문화 측면 협력적 교직문화 형성
전문학습공동체의 실패 요인과 성공 전략
1) 실패 요인 과도한 행정 업무
성공 전략 학교 차원에서 전문학습공동체 지원 시스템을 구조적, 안정적으로 마련
2) 실패 요인 자신의 관심사가 아닌 주제 위주의 연구 진행
성공전략 학년별 학습공동체와 주제별 학습공동체 2개의 장으로 마련 다양한 주제 선정 장려
3) 실패 요인 비전과 목표에 대한 합의 실패
성공 전략 의견 교류와 협력을 통한 공동의 비전과 목표 설정
4) 실패 요인 구심점이 될 교사의 부재
성공 전략 일부 교사의 헌신


3. 블렌디드 러닝의 효과, 블렌디드 러닝의 설계 기준


블렌디드 러닝의 효과
1) 원격 수업과 오프라인 학습의 장점을 결합
블렌디드 러닝의 설계 기준
1) 교육과정 측면 성취기준에 근거하여 재구성하여 수업 설계


4. 블렌디드 러닝에서 효과적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학생 측면 학습 동기
2) 학생 측면 블렌디드 러닝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
3) 교사 측면 특색에 맞는 학생 맞춤형 수업 설계
4) 교사 측면 열정과 헌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