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교직논술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 및 미래 사회에 대비할 수 있는 핵심 역량 함양, 문제 중심 수업(PBL), 학습 동아리

by ⓨⓐⓝⓖ 2023. 9. 18.
반응형

1. 문제 중심 학습에서 다루는 문제의 성격, 문제 중심 학습에서 교사와 학생에게 요구되는 역할


문제 중심 학습에서 다루는 문제의 성격
1) 복합적 사고를 요구한다
2) 관련 정보가 분명히 제시되지 않는다 - 비구조화된 문제
3) 실제 현실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 사실적 실제적 문제
문제 중심 학습에서 교사와 학생에게 요구되는 역할
1) 교사에게 수업의 촉진자
2) 교사에게 수업의 촉진자
3) 힉생에게 적극적 문제 해결자
4) 학생에게 자기주도적 학습자


2. 기대-가치이론에 근거하여 학습동기 상실 원인과 학습동기를 높이는 방안


1) 원인 공부를 해도 자신에게 좋은 건 하나도 없다는 잘못된 관념
방안 상담을 통해 긍정적 마인드를 가지도록 함.
2) 원인 공부에 관해 자신이 초라하고 아무리 노력해도 성취할 수 없다는 생각
방안 적절한 난이도의 문제를 통해 성공경험 늘려감
3) 원인 공부에 대해 흥미나 삶에서의 중요성을 느끼지 못함.
방안 장래희망과 공부를 연계하여 유용성을 알게 함


3. 반성적 성찰의 의미, 교사가 자신의 수업을 성찰할 수 있는 구체적인 성찰 방법


반성적 성찰의 의미
1) 자신의 부족한 점을 고민하여 변화하기 위한 성찰 - 결론에 대해 판단을 보류하고, 대화를 통해 행동을 수정해 나가느 ㄴ것.
교사가 자신의 수업을 성찰할 수 있는 구체적인 성찰 방법
1) 동료교사와의 대화
2) 녹화관찰법을 통한 자기장학
3) 기록 성찰(수업일지, 수업 비평)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