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멘토링의 목적, 멘토-멘티 사전 협의회의 필요성
멘토링의 목적
1) 교사의 업무 처리 능력 함양
2) 수업 기술 향상
3) 학부모 상담 기술 향상
사전 협의회의 필요성
1) 멘토링의 목표 우선순위 설정
2) 공동의 목표를 확인하며 공감대 형성
2. 효율적인 멘토링을 위한 멘토의 자질, 멘티의 자세
멘토의 자질
1) 어려움을 공감하는 경청 능력
2) 문제해결을 도울 수 있는 전문성
멘티의 자세
1) 목표하는 바를 명확히 설명하는 고민을 이야기하는 열린 자세
2) 역량을 키우고자 하는 자세
3. 어려움을 지원할 수 있는 방법
1) 지식과 기술 측면 수업 준비를 해도 계획대로 진행이 안된다.
지원 방법 : 교수 장학을 통한 피드백 제공
2) 인간 관계 측면 학부모와의 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겪는다.
지원 방법 : 관계 형성 관련 연수
3) 자기 이해 측면 교사로서 자질이 있는지 의심하며 미래에 대한 불안
지원 방법 : 다양한 사례를 제시하여 자신감을 갖도록 격려
반응형
'교육 > 교직논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고츠키 지식론, 영 교육과정, 교육내용 조직 방식, 토의식 수업, 위키 (0) | 2023.09.20 |
---|---|
외부 전문가 학교 컨설팅, 학사 운영 정상화, 교육과정 재구성, 교육과정 문해력 (1) | 2023.09.20 |
교사 협의회, 구성주의, 지식의 맥락성, 행동주의, 피아제, 비고츠키 이론, 인지발달 (0) | 2023.09.19 |
안전사고 예방 및 대처, 부모 면담 관련 멘토링, 역량 개발 (0) | 2023.09.19 |
반성적 저널, 갈등, 덕목 (0) | 2023.09.1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