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교과를 학습하는 데 기반이 되는 것은 언어, 수리, 디지털 소양이다. 교육과정 구성의 방향, 학교 교육과정 설계와 운영 항목에 반영된 내용?
1) 모든 학생이 학습의 기초인 언어, 수리, 디지털 소양을 갖추어 학교 교육과 평생 학습에서 학습을 지속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2) 교과의 깊이 있는 학습에 기반이 되는 언어, 수리, 디지털 소양을 모든 교과를 통해 함양할 수 있도록 수업을 설계한다.
지속가능한 미래 대응을 위한 교육 강화 방안을 총론의 핵심 역량, 창의적 체험활동에 관련지으면?
1) 지역, 국가, 세계 공동체의 구성원에게 요구되는 개방적, 포용적 가치와 태도로 지속 가능한 인류 공동체 발전에 적극적이고 책임감 있게 참여하는 공동체 역량
2) 환경 지속가능한 교육 관련 동아리를 활성화하고, 진로활동 등과 연계한 프로그램 등을 적극 개발하여 운영한다.
학교자율시간을 도입한 이유?
1) 지역과 학교의 다양한 여건을 고려하여 특색 있는 교육과정 운영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2) 지역과 학교의 특색을 고려한 교육과정 개발이 필요하다는 현장 의견을 반영하여 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자율성이 발휘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진로연계교육을 도입한 이유?
1) 학생 성장의 연속선 상에서 학교급 간 교과 내용 연계와 진로 설계, 학습 방법 및 생활 적응 등을 위해
2) 유치원 교육과정과 중학교 교육과정 뿐만 아니라 초등학교 학년 간 교과 교육과정 내용 연계를 강화하여 학교급 및 학년 전환기 학생들의 학습 활동 연속성을 보장하기 위해
학교 교육과정은 지식의 구조 중심으로 구성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이론이 있다. 지식의 구조를 학습해야 하는 이유?
1) 자신이 학습한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하고, 오래 기억할 수 있게 해 주기 때문
2) 학습 이외의 사태에 적용할 수 있게 해 주기 때문
3) 고등지식과 초보지식 사이의 간격을 좁힐 수 있게 해 주기 때문
학교 수준에서 자율적으로 할 수 있는 교육과정 개발 형태의 실례
1) 특정 주제가 여러 교과에 걸쳐 범교과적으로 관련될 경우 이를 각 교과에서 분과적으로 가르치지 않고 통합해서 가르친다거나, 교과서에 제시된 내용의 순서를 필요에 따라 바꾸어 가르친다거나, 혹은 교과서에 제시된 것을 처음부터 끝까지 다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교육과정상의 필수 요소 중심으로 최소한의 것만을 엄선하여 가르친다.
- 교육 내용의 재구성, 교과서에 제시된 내용 순서대로 가르치기보다는 교육과정상에 있는 내용 요소를 중심으로 교사가 그 순서와 내용의 양을 재조정할 수 있다.
2) 3-4학년군에 편제된 예술(음악/미술)을 3학년에는 음악만 집중 편성하고, 4학년에는 미술만 집중 편성하는 방식으로 운영한다.
- 교과목의 탄력적인 편성, 국가 교육과정상에 있는 모든 교과목들을 모든 학기에 펼쳐서 편성하지 않고 특정 학년 혹은 학기에 집중 편성할 수 있다. 교과목의 집중 편성 방식은 학년당 혹은 학기당 학생들이 배우게 될 교과목 수를 줄이고 수업 시수가 적게 배당된 교과목의 주당 수업 시수를 현재보다 많이 확보하여 충실하게 운영하기 위한 것이다.
3) 특정 교과목에 2시간 혹은 3시간을 연속해서 배당하는 블록 타임제나 금요일 전일을 배당하는 전일제 등을 도입한다.
- 수업 시간의 탄력적인 편성 및 운영, 학교의 특성이나 학생 교사 학부모의 요구 및 필요에 따라 교과(군)별 및 창의적 체험활동의 20% 범위 내에서 시수를 증감하여 편성 운영할 수 있다.
교육 내용을 조직하는 데에 있어서 수평적인 측면과 수직적인 측면의 차이점?
1) 동일 학년 내 내용의 배열 문제로서 교육 내용의 횡적 조직과 관련되며, 다룰 내용의 범위라든지 내용 간의 통합에 대한 교려가 이에 해당한다.
2) 내용의 학년 간 배열의 문제로서 교육내용의 종적 조직과 관련되며, 내용의 계속성이라든지 내용간의 계열에 대한 고려가 이에 해당한다.
2022 개정 교육과정에 제시된 학생 맞춤형 수업 활성화 방안
1) 교과의 특성과 학생의 능력, 적성, 진로를 고려하여 학습 활동과 방법을 다양화한다.
2) 학교의 여건과 학생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학습 집단을 구성한다.
3) 학생의 선행 경험, 선행 지식, 오개념 등 학습의 출발점을 파악하고 학생의 특성을 고려하여 학습 소재, 자료, 활동을 다양화한다.
4) 정보통신기술 매체를 활용하여 교수 학습 방법을 다양화하고, 학생 맞춤형 학습을 위해 지능 정보기술을 활용한다.
5) 다문화 가정 배경, 가족 구성, 장애 유무 등 학습자의 개인적 사회문화적 배경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이를 수업에 반영할 때 편견과 고정 관념, 차별을 야기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6) 학교는 학생 개개인의 학습 상황을 확인하여 학생의 학습 결손을 예방하도록 노력하며, 학습 결손이 발생한 경우 보충 학습 기회를 제공한다.
학교는 학생들이 수업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학습의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도록 교수 학습을 설계하여 운영해야 한다. 2022 개정 교육과정에 제시된 방안?
1) 학습 주제에서 다루는 탐구 질문에 관심과 호기심을 가지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학생 참여형 수업을 활성화하며, 토의 토론 학습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2) 실험, 실습, 관찰, 조사, 견학 등의 체험 및 탐구 활동 경험이 충분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3) 개별 학습 활동과 함께 소집단 협동 학습 활동을 통하여 협력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을 충분히 갖도록 한다.
'교육 > 교직논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행정과 교육사회 (0) | 2023.09.20 |
---|---|
교육방법과 공학 (0) | 2023.09.20 |
수업 개선, 반성적 실천, 가드너, 다중지능이론, 타일러 학습경험 선정 원리, 바스의 지도성 (0) | 2023.09.20 |
학교폭력 예방 및 사안 처리, 교육공동체, 학생 상담, 상담 윤리, 글래서의 현실치료 상담이론 (0) | 2023.09.20 |
회복적 생활교육, 응보적 생활지도, 생태전환 교육 (0) | 2023.09.2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