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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주의 교수설계에서 학습자 역할과 교수자 역할
1) 학습자는 문제를 탐색하고, 문제를 명료하게 표현해 보고, 문제 해결을 위해 반성적 사고를 하는 학습의 능동적 주체자가 되어야 한다.
2) 교사는 전문가가 되어 시범을 보여주고, 학습자의 개별적 문제해결 과정을 지도해 주고, 문제를 종합적으로 해결하는 것을 도와줘야 한다.
딕과 캐리의 교수설계모형에서의 최종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교수전략
1) 동기 유발 전략
2) 학습 내용 제시 전략
3) 피드백 전략
발견학습에서의 교사 역할
1) 자료제공자, 다양한 자료를 준비하여 탐색의 기회를 제공한다.
2) 촉진자, 학습자와 함께 탐구하는 동료 역할을 한다.
3) 안내자, 문제를 보는 새로운 방법을 안내하는 다양한 질문을 하여 탐구 과정을 유도한다.
구성주의 수업의 장점과 단점
1) 학습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다.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이 신장된다.
2) 학습 초기 단계에서 반드시 배워야 할 기본적인 지식, 기능학습이 소홀히 될 수 있고 오개념이 형성될 수 있다. 지식구성에 있어 혼란을 경험할 수 있다.
협동학습의 단점과 해결방안
1) 구성원이 이질적인 경우 집단 내 분쟁이 발생될 수 있다. 주기적으로 소집단을 재편성한다.
2) 개별적 책무성 기준이 모호한 경우 무임승차 효과가 발생할 수 있다. 과제 의존성을 높인다.
3) 흥미를 상실하고 소극적 참여를 한다. 개별보장과 집단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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