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학생평가에서 평가 결과를 활용한 피드백의 기능
1) 교사 측면 학생 요구 파악, 교수학습 개선
2) 학습자 측면 학습상의 강점과 약점 파악, 학습 계획 제공
과정 중심 평가에 따른 피드백의 활용 방안
1) 학습자 측면 학습자 자신의 수행 상황이나 결과물을 적절한 시기에 수정하고 향상할 수 있다.
2) 교사 측면 학생의 수행 과정을 점검하여 다음 수업의 교수학습 계획을 조정할 수 있다.
다양한 수행 평가 방법을 황용해야 하는 이유
1) 지식, 기능, 태도를 모두 평가해야 하기 때문에
2) 학생의 성장과 변화를 더욱 잘 관찰하고 평가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교육평가의 목적
1) 학습자 측면 학업성취도를 확인하는 역할을 한다. 즉, 교수학습활동의 결과로 학생들이 무엇을 얼마나 성취했는가를 평가한다.
2) 교사 측면 교사는 교육평가를 통해 얻어진 자료를 분석하여 자신의 교수학습과정을 설계하고 개선해 나가는 피드백 정보를 축적한다.
3) 학부모 측면 자녀들의 학습 상황을 이해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4) 학교 측면 학교 단위의 평가를 통해 학교 교육의 효과성을 판단할 수 있다.
반응형
'교육 > 교직논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교 교육력 제고, 학교 문화 개선, 교사협의회, 교육 목표, 수업 목표 진술, 교사의 역할 (0) | 2023.09.21 |
---|---|
2022 개정 교육과정, 교사 협의회, 역량 중심 교육과정, 교육의 목적, 교육과정 조직의 초점, 핵심 역량, 선택과목 (0) | 2023.09.21 |
교육행정과 교육사회 (0) | 2023.09.20 |
교육방법과 공학 (0) | 2023.09.20 |
교직 실무&교육과정 (0) | 2023.09.2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