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교수방법론 및 교육공학

오수벨의 수용식 수업이론

by ⓨⓐⓝⓖ 2021. 6. 6.
반응형

 오수벨의 유의미 수용학습이란 새로운 지식을 기존 지식(인지구조)와 통합하여 지식의 적용력을 향상시키는 수업 방법이다.

 

유의미 학습의 조건

  • 학습 과제의 논리적 유의미가 : 유의미 학습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학습할 과제 또는 학습 자료가 의미 있는 것이어야 한다. 실사성은 확실한 명제, 구속성은 임의적으로 맺어진 관제를 지니고 있어야 한다.
  • 학습자 인지 구조 내의 관련 정착 의미 : 학습 과제 자체에 논리적 유의미가 있어야 할 뿐만 아니라 학습자에게도 그 과제와 연결 될 수 있는 인지 구조가 있어야 한다.
  • 학습자의 유의미학습의향 : 학습 과제를 인지 구조에 연결하려고 하는 학습자의 열의 혹은 준비태세인 학습의향이 있어야 한다. 학습과제에 논리적 유의미가 있고 학습자의 인지구조에 관련 부분이 있을 때, 그 과제는 학습자에 대하여 잠재적 유의미가를 가진다. 학습과제가 유의미가를 가지고 있고 학습자가 학습의향을 갖추고 있을 때, 유의미한 학습이 일어나고 그 학습과제는 심리적 유의미가를 가진다.

 

선행조직자

 설명조직자는 알고 있는 개념이나 일반화를 사용하여 새로운 지식을 인지에 정착시키는 조직자이다. 비교조직자는 알고 있는 지식과 비교하여 새로운 지식을 정착시키는 선행조직자이다.

 

포섭

  • 파생적 포섭 : 상위 개념으로 하위 개념을 학습하면서, 상위 개념이 변하지 않는 것이다. 삼각형에서 이등변삼각형, 정삼각형을 교육하는 학습이다.
  • 상관적 포섭 : 상위 개념으로 하위 개념들을 학습하면서 상위 개념이 변하는 것이다.
  • 상위적 포섭 : 하위 개념들을 포괄하는 상위개념을 학습하는 경우이다. 개와 고양이에서 포유류로의 학습이다.
  • 병위적 포섭 : 그와 동일한 수준의 포괄성을 지닌 아이디어나 개념을 포섭한다. 흰색에서 검은색을 학습하는 것이다.

 

주요 수업원리

  • 점진적 분화의 원리 : 일반적이고 포괄적인 것을 먼저 제시하고 점차 세분화한다. 설명선행조직자와 하위적 포섭이다.
  • 통합적 조정의 원리 : 새로운 개념이나 의미는 이미 학습된 내용과 일치되고 통합되어야 한다. 비교선해오직자와 상위적 포섭이 이에 해당한다.
  • 선생합습 요약 정리, 내용의 체계저 조직, 선행조직자, 학습준비도 원리가 주요 수업원리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