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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교수방법론 및 교육공학

가네의 목표별 수업이론

by ⓨⓐⓝⓖ 2021. 6.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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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네의 목표별 수업이론의 교수 목적은 학습자 내부의 학습의 과정을 도와주는 것이다. 학습자 내부의 학습과정에 따라 적절한 외부의 수업사태을 제시하는 것이다.

 

학습의 영역

  • 언어정보 : 분집 분석으로 언어로 표현될 수 있는 정보이며, 주로 명제적 지식의 형태를 취한다.
  • 지적기능 : 위계적 분석으로 방법적 지식 또는 절차적 지식으로 여러 가지 기호나 상징을 사용하여 환경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능력, 문제해결력이 핵심이다. 정의를 단순히 재생해서 재진술하는 정보의 지식과 정의를 사용할 수 있는 지적 기능을 구별해야 한다. 신호학습, 자극반응학습, 운동연쇄학습, 언어연쇄학습, 식별학습, 개념학습 등이 이에 포함된다.
  • 인지전략 : 분석이 안되며 개인의 학습, 기억, 사고 행동을 지배하여 내적으로 조직된 기능이다. 학습자 자신의 내재적 정보처리 과정을 조정하고 통제하는 기능이고 일반적으로 상위인지(초인지)에 해당한다. 문제해결력을 조정하는 초인지에 해당한다.
  • 운동기능 : 위계적 분석으로 네모그리기, 자전거 타기 등과 같이 비교적 단순한 것에서 피아노 치가와 같이 복잡한 수준에 이르는 것으로 되어 있다.
  • 태도 : 통합적 분적으로 개인이 여러 종류의 활동들 가운데 어떤 것을 선택하는 데 영향을 주는 능력이다. 학습자가 여러 종류의 활동, 대상 중에서 선호를 가지거나 찬반을 하는 등의 행위를 선택하도록 하는 내적 상태이다.

 

수업사태

  • 주의력 집중 : 학습자들의 주의력을 획득한다.
  • 학습목표제시 : 학습이 끝났을 때의 조건이 무엇인지에 대한 기대감을 제공한다.
  • 사전지식 재생 자극 : 새로운 학습과 관련된 선수학습이 무엇인지 결정하고 그것을 지적하거나 회상시킨다.
  • 자극 자료 제시 : 학습자에게 학습할 내용을 제시하여 선택적 지각을 하도록 한다.
  • 학습안내 제공 : 학습할 과제의 모든 요소들을 통합하는 데 필요한 방법을 제시한다.
  • 수행유도 : 통합된 학습의 요소들이 실제로 학습자에 의해 실행된다.
  • 피드백 제공 : 수행이 얼마나 성공적이었고 정확했는지에 대한 결과를 알려준다.
  • 수행평가 : 다음 단계의 학습이 가능한지를 결정하기 위한 평가를 실시한다.
  • 파지와 전이현상 : 새로운 학습이 다른 상황으로 일반화되거나 적용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한다. 반복과 적용된다는 특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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