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교수방법론 및 교육공학

구조중심 협동학습

by ⓨⓐⓝⓖ 2021. 6. 16.
반응형

 구조중심 협동학습은 케이건이 고안한 모형으로 짧은 시간에 구조를 만즐어 쉽고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다. 구조는 학생들끼리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조직화된 방법이다.

 

 

 

구조중심 협동학습 원리

  • 동시다발적인 상호작용 : 많은 학습자가 동시에 상호작용하도록 구성한다. 실제 수업을 위한 준비 시간을 줄여 학습자 활동시간이 확보된다.
  • 긍정적인 상호의존 : 개인이나 모둠의 성과가 다른 학습자나 팀의 성취와 긍정적으로 연관되어 있을 경우 긍정적으로 상호의존한다. 모둠별, 개인별 역할을 분담하고 제한된 자료를 모둠이나 학습의 공동과제를 해결할 경우, 모든 구성원이 과제를 완성하기 전에 새로운 진도를 나가지 않는 규칙을 정하여 활동하는 경우 효과적이다.
  • 개인적인 책임 : 학습자 개인별 평가를 받고 개인 점수의 합계나 평균으로 모둠의 석차를 내는 보장 책임과 공동 과제에 대한 특정 부분을 고유한 책임을 짐으로써 개인의 책임을 형성한다. 개인적인 책임을 통해 무임승차자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다.
  • 동등한 참여 : 모든 학습자가 동등하게 참여한다. 참여의 기회를 얻고 자기 순서가 되면 참여하는 순서 정하기 방법을 사용한다. 각 학습자가 과제의 한 부분에 대해 책임을 지는 의무 분담 방법이 있다.

 

구조

  • 암기숙달 : 학습한 내용을 충분히 익히고 숙달하게 하여 완벽하게 암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구조이다. 짝 점검, 돌아가면서 쓰기, 플래시 카드 게임, 4단계 복습 등이 있다.
  • 정보교환 : 개인이나 집단이 가지고 있는 지식, 정보를 서로 나누고 공유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구조이다. 돌아가며 말하기, 짝 바꿔 말하기, 동심원, 3단계 인터뷰, 칠판 나누기 등이 있다.
  • 사고력 신장 : 고차원적인 사고력을 기르기 위해 학습자 간에 활발한 상호작용을 일으켜 통합적으로 사고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구조이다. 질문 인터뷰, 생각-짝-나누기, 역할별 브레인스토밍, 짝토론, 이야기 엮기가 있다.
  • 의사소통 기술 향상 : 서로의 의견으 나누는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구조이다. 창찬카드, 읽고 생각하기, 듣고 그리기, 같은 점-다른 점 찾기, 만장일치, 우선 순위 정하기가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