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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교수방법론 및 교육공학

자기주도적 학습

by ⓨⓐⓝⓖ 2021. 6.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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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노올즈는 페다고지를 교사주도 교육, 안드라고지를 자기주도 교육으로 사용한다. 노올즈는 자기주도적 학습(Self Directed Learning)을 개인이 솔설수범하여 자신의 학습욕구를 진단하고, 학습목표를 정하고, 학습에 필요한 인적, 물적 자원을 탐색하고, 적절한 학습전략을 선택하고 시행하여 학습 결과를 평가하는 과정으로 규정한다.

 

 

 

자기조절 학습

 자기주도적 학습은 교사의 도움이 필요하지만 자기조절 학습은 혼자서 적절한 학습전략을 사용하는 학습이다. 학습의 기술과 의지를 바탕으로 학습과제를 분석하고, 목표와 계획을 수립하고, 기술을 적용하는 학습이다. 학습과제 분석, 목표 설정과 계획의 고안, 전략 사용, 학습 조절의 4단계의 학습이다.

 

페다고지&안드라고지 비교

기본가정 페다고지 안드라고지
알고자 하는 욕구 교사가 가르치는 것을 학습해야만 한다고 인식한다. 그들이 학습하기 전에 왜 그것을 학습할 필요가 있는지를 알고자 한다.
학습자의 자아개념 교사의 학습자에 대한 개념은 의존적인 성격의 개념이다. 따라서 학습자의 자아개념 역시 결과적으로 의존적 성격의 개념이 된다. 자기 자신의 결정과 삶에 책임을 진다는 자아개념을 가지고 있다.
경험의 역할 경험은 학습자원으로서 거의 가치가 없다. 학습자원에 포함되는 경험은 교사, 교재집필자, 시청각 보조물 제작자의 경험이다. 청소년들에 비하여 질적으로나 양적으로 훨씬 풍부한 경험을 가지고 교육활동에 참여한다.
학습준비도 교사가 그들에게 학습하도록 강요하는 것들을 학습할 준비가 되어 있다. 자신의 실제 생활 상황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고, 또 그들이 알고자 하는 욕구가 있는 것들에 대해 학습할 준비가 되어 있다.
학습성향 학습에 대하여 교과 중심적 성향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학습을 교재내용 습득으로 본다. 학습성향이 생활 중심적, 과업 중심적, 문제 중심적이다.
동기 외재적 동기에 의해 학습이 동기화된다. 외재적 동기에 반응하기도 하지만 보다 강력한 동기는 내적인 동기(직무 만족, 자아존중감 증진, 삶의 질 향상)에 의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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