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발달

by ⓨⓐⓝⓖ 2021. 5. 11.
반응형

개념

연령의 증가에 따라 상승적 변화와 하강적 변화를 모두 포함한다.

 

원리

  1. 분화 통합성 : 발달은 분화와 통합이 되풀이된다.
  2. 개별성 : 발달 속도와 양에는 개인차가 있다.
  3. 예언 곤란성 : 단기적으로는 예언 곤란하지만 장기적으로는 예언 가능하다.
  4. 상관성 : 선천적 유전과 후천적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5. 연속성 : 발달은 단속적이 아니라 연속적 계속적인 과정이다.
  6. 주기성 : 특정 부분의 발달은 많이 이루어졌다가 적게 형성되기도 한다.
  7. 순서성 : 머리에서 꼬리로, 근처에서 원처로, 큰 근육에서 작은 근육으로, 일반적인 것에서 특수한 것 순서로 발달한다.
  8. 결정적 시기 : 각 발달 시기에는 발달되어야 하는 발달과업이 있다. 이 시기에 이 발달과업이 제대로 형성되지 못하면 다음 시기에 그 발달과업이 형성되기가 어렵고 다른 발달에 많은 지장을 초래한다. (발달과업)
  9. 누적성 : 전 단계의 발달이 다음 발달의 기초가 된다.
반응형

'교육 > 교육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릭슨 사회심리 발달이론  (0) 2021.05.11
상보적 교수  (0) 2021.05.11
비고츠키 사회문화이론  (0) 2021.05.11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0) 2021.05.11
브룸펜브레너 생태학적 발달이론  (0) 2021.05.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