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의의
생태(환경)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이론으로 학습자는 진공상태에서 발달하는 것이 아니라 가족, 지역사회 및 국가 등 복잡한 맥락(생태) 안에서 발달한다.
체계
- 미시 체계 : 학습자에게 가장 즉각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이다. 미시 체계는 가족, 친구, 학교, 종교 집단 등 학습자가 속하는 다양한 사회집단이 포함된다.
- 중간 체계 : 미시 체계 간의 상호작용적 관계를 말한다. 부모와 교사, 부모와 친구 등의 관계를 말한다. 학교에서 일어난 일이 가정에 영향을 줄 수 있고, 역으로 가정에서 일어난 일이 학교에 영향을 줄 수 있다.
- 외체계 : 학습자의 미시체계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 환경을 말한다. 학습자에게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환경이다. 부모 직장, 학교의 담당 교육청, 교사 가정 등이 해당된다.
- 거시 체계 : 특정 문화에서의 이념, 태도, 관습 및 법률 등을 포함한다. 국가의 법률은 학습자의 교육에 영향을 주고, 문화는 교육과정에 기본적인 배경과 학습자의 학습 환경에 여러 가지 차별적인 영향을 미친다.
- 시간 체계 : 아동의 발달이 시간적 차원 안에서 일어남을 강조한다. 학습자가 초등학교에 재학할 때의 생활 가치와 고등학교 때 생활 가치는 시간 변화에 영향을 받는다.
반응형
'교육 > 교육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릭슨 사회심리 발달이론 (0) | 2021.05.11 |
---|---|
상보적 교수 (0) | 2021.05.11 |
비고츠키 사회문화이론 (0) | 2021.05.11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0) | 2021.05.11 |
교육심리학 발달 (0) | 2021.05.1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