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ygotsky는 Long과 마찬가지로 상호작용의 역할을 중시하면서 상호작용이 언어 습득에 끼치는 영향을 근접발달영역(The Zone of Proximal Development)과 비계(Scaffolding)의 개념으로 설명한다. 비고츠키에 의하면 아동의 사고와 의미를 만들어내는 능력은 사회적으로 구성되며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발현되는 것이다. 그의 이론은 다음의 용어로 가장 잘 설명된다.
ZPD(Zone of Proximal Development)
학습자는 더 많은 지식을 가진 사람과 상호작용을 통해 일종의 교육적 혜택을 얻을 수 있다. 그러나 모든 형태의 상호작용이 동일하게 효과적인 것은 아니다. 학습자는 근접발달영역 안에서 상호작용을 할 때 혜택을 얻을 수 있다. 근접발달영역이란 학습자가 혼자서는 할 수 없지만 유능한 타인의 도움을 받으면 할 수 있는 과제의 범위를 지칭한다. 즉, 학습자의 실제적 발달 수준(actual developmental level)과 잠재적 발달 수준(potential developmental level) 사이의 영역을 의미한다.
Scaffolding
교사와 같이 더 유능한 언어 사용사(more capable language user)는 학습자가 근접발달영역에서 시도해야 할 과제를 수행할 때 필수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예를 들어 교사는 과업을 단순화하고, 과업에 흥미적 요소를 가미하고, 수행해야 할 활동을 시연해 보이고, 학생의 발화와 목표어의 차이를 인식시켜준다. 이를 통해 부족했던 학습자의 발화가 점차 확장되고 정교화된다. 이와 같이 학습자 혼자서는 완수할 수 없는 과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해주는 도움이 발판 또는 비계(Scaffolding)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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