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영어교육론

영어 학습자의 성취도를 좌우하는 정의적 요인

by ⓨⓐⓝⓖ 2023. 3. 25.
반응형

동기: Motivation

동기란 인간 행동의 방향과 규모를 결정하는 요소로, 특정한 행동을 유발하고 유지하게 하는 욕구와 감정을 말한다. 이는 한 사람이 어떤 행동을 결정하고, 얼마나 오래 그것을 유지하고, 얼마나 열심히 그것을 추구하는지에 영향을 미친다.


통합적(integrative) / 도구적(instrumental) 동기

통합적 동기 목표어 집단에 대한 긍정적인 감정 때문에 목표어를 배우고자 하는 동기이다. 즉, 학습자가 목표어 화자나 그 문화에 통합되기 위하여 영어를 배울 때 갖는 동기이다.
도구적 동기 어떤 다른 목적을 성취하기 위한 도구로써 영어를 배우는 동기이다. 즉, 취직을 하기 위해서 영어를 공부하거나 좋은 학점을 받기 위해 영어를 공부할 때 갖는 동기이다.


내재적(intrinsic) / 외재적(extrinsic) 동기

내재적 동기 외부의 보상과는 관계없이 자신의 역량을 높이기 위해 자아실현을 위해 또는 학습 자체가 즐거워서 영어를 배우는 동기이다.
외재적 동기 학점이나 돈, 또는 칭찬과 같은 외적인 보상을 얻기 위해 영어를 배우는 동기이다.


내재적 동기를 유발하는 방법에는 다음 7가지 방법이 있다.

  1. 교사는 외적 보상자의 역할이 아니라, 학습자 스스로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안내자의 역할을 한다.
  2. 학습자는 교사에 의존적인 학습을 하지 않고, 자율성을 키워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해나간다.
  3. 학습자가 학습 전략과 개인적인 목표를 통해 학습을 주체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4. 유의미 학습과 실제적 언어 자료 사용이 내재적 동기를 높인다.
  5. 내용 기반 수업 활동과 수업 과정이 내재적 동기를 극대화한다.
  6. 학습자 중심 및 협동적인 교수가 내재적 동기를 극대화한다.
  7. 교사의 세심한 배려에 의한 평가가 학습자들의 학습을 내재적으로 동기화할 수 있다.

불안감: Anxiety

불안감에는 언어 습득을 촉진하는 facilitative anxiety와 학습을 저해하는 debilitative anxiety가 있다. 교사는 학습을 저해하는 불안감이나 초조감 등은 최소화하고, 학습을 촉진하는 긴장감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위험 감수: Risk-taking

위험 감수란 오류를 범할 수 있는 약간의 모험을 감수하며 언어를 사용하는 것을 말하는데 적절한 수준의 위험 감수는 성공적인 학습에 큰 도움이 된다. 따라서 교사는 자발적 추측을 장려하고 유창성에 초점을 둔 활동을 많이 활용해야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