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동기: Motivation
동기란 인간 행동의 방향과 규모를 결정하는 요소로, 특정한 행동을 유발하고 유지하게 하는 욕구와 감정을 말한다. 이는 한 사람이 어떤 행동을 결정하고, 얼마나 오래 그것을 유지하고, 얼마나 열심히 그것을 추구하는지에 영향을 미친다.
통합적(integrative) / 도구적(instrumental) 동기
통합적 동기 | 목표어 집단에 대한 긍정적인 감정 때문에 목표어를 배우고자 하는 동기이다. 즉, 학습자가 목표어 화자나 그 문화에 통합되기 위하여 영어를 배울 때 갖는 동기이다. |
도구적 동기 | 어떤 다른 목적을 성취하기 위한 도구로써 영어를 배우는 동기이다. 즉, 취직을 하기 위해서 영어를 공부하거나 좋은 학점을 받기 위해 영어를 공부할 때 갖는 동기이다. |
내재적(intrinsic) / 외재적(extrinsic) 동기
내재적 동기 | 외부의 보상과는 관계없이 자신의 역량을 높이기 위해 자아실현을 위해 또는 학습 자체가 즐거워서 영어를 배우는 동기이다. |
외재적 동기 | 학점이나 돈, 또는 칭찬과 같은 외적인 보상을 얻기 위해 영어를 배우는 동기이다. |
내재적 동기를 유발하는 방법에는 다음 7가지 방법이 있다.
- 교사는 외적 보상자의 역할이 아니라, 학습자 스스로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안내자의 역할을 한다.
- 학습자는 교사에 의존적인 학습을 하지 않고, 자율성을 키워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해나간다.
- 학습자가 학습 전략과 개인적인 목표를 통해 학습을 주체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유의미 학습과 실제적 언어 자료 사용이 내재적 동기를 높인다.
- 내용 기반 수업 활동과 수업 과정이 내재적 동기를 극대화한다.
- 학습자 중심 및 협동적인 교수가 내재적 동기를 극대화한다.
- 교사의 세심한 배려에 의한 평가가 학습자들의 학습을 내재적으로 동기화할 수 있다.
불안감: Anxiety
불안감에는 언어 습득을 촉진하는 facilitative anxiety와 학습을 저해하는 debilitative anxiety가 있다. 교사는 학습을 저해하는 불안감이나 초조감 등은 최소화하고, 학습을 촉진하는 긴장감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위험 감수: Risk-taking
위험 감수란 오류를 범할 수 있는 약간의 모험을 감수하며 언어를 사용하는 것을 말하는데 적절한 수준의 위험 감수는 성공적인 학습에 큰 도움이 된다. 따라서 교사는 자발적 추측을 장려하고 유창성에 초점을 둔 활동을 많이 활용해야 한다.
반응형
'교육 > 영어교육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Halliwell의 초등 학습자의 일반적 특성 (0) | 2023.03.25 |
---|---|
총체적 교수법 Whole Language Approach: WLA (0) | 2023.03.25 |
영어 듣기의 이해 과정 (0) | 2023.03.25 |
과업 중심 언어 교수법 Task-Based Language Teaching: TBLT (0) | 2023.03.25 |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 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 CLT (0) | 2023.03.2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