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유형이란 한 개인이 정보를 처리하는 일반적 경향성과 특징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학습자는 자신의 학습 유형에 부합하는 방식으로 학습할 때 더 뛰어난 수행 결과를 보인다. 그러나 보다 완전한 학습을 위해서는 자신의 학습 유형뿐 아니라, 자신과 반대되는 학습 유형의 정보처리 방식도 익힐 필요가 있다. 따라서 교사는 개별 학생의 학습 유형이 선호하는 활동을 제공하여 학습의 효율을 높이면서도, 개인에게 부족한 학습 유형을 보완해 줄 지도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장 독립성(Field independence)과 장 의존성(Field dependence)
개별 사물, 정보를 인식하고 처리할 때 그 사물, 정보가 속한 배경의 영향을 얼마나 받느냐에 따라 장 독립성과 장 의존성이 구분된다. 어떤 사물을 지각하는 데 있어 그것의 배경이 되는 부분을 장(field)라고 한다.
장 독립성은 장의 영향을 받지 않거나 적게 받는 인지 양식이고, 장 의존성은 장의 영향을 많이 받는 인지 양식이다. 장 독립성 아동은 분석적(analytical)이고, 복잡한 문제 장면을 스스로 구조화하여 개별 항목만을 분리, 구분해내는 능력이 뛰어나다. 즉, 항목 간의 관계보다는 개별 항목에만 집중하는 유형으로 분석이나 특정 요소의 훈련을 요구하는 일반적 수업상황을 선호한다. 예를 들어, 장 독립성 아동은 단어를 글의 맥락 속에서 학습하기보다는 낱개의 단어들로 목록화하여 암기하는 것을 선호한다. 반면 장 의존성 아동은 전체적(global) 맥락을 통해서 정보를 직관적으로 처리하고, 복잡한 문제 장면을 스스로 구조화하여 특정 정보만을 분리하는 데에 미숙하다. 예를 들어, 장 의존성 아동은 단어를 분리해 학습하기보다는 그 단어가 사용된 글 전체의 맥락을 보는 것을 선호한다.
두 인지 양식은 사회 행동 측면에서도 차이가 있다. 장 독립적 아동은 주목하고자 하는 대상을 전체 속에서 잘 구분해 내고 주위의 환경의 영향을 적게 받는 성향 때문에 자신을 둘러싼 사회적 요소에 민감하지 않고, 타인과 어울리기보다는 개별적인 활동을 선호한다. 따라서 외국어 학습을 할 때 타인과의 의사소통보다는 교실과 같은 인위적 학습환경을 선호한다. 반면 장 의존적인 아동은 자신을 둘러싼 사회적 요소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대인관계를 중시하고 사교적 성향이 강하여 타인과 어울려 활동하는 것을 선호한다. 외국어 학습의 경우 인위적 학습환경보다는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자연스럽고 실제적인 환경을 선호한다.
장 독립성 학습자들은 그들 유형에 부합하는 활동을 할 때 더 좋은 결과를 낸다. 장 독립적인 아동들은 특정 규칙에 대한 설명을 듣고 이해하는 것이나 반복훈련 및 연습에 능하므로 연역적 수업이 적합하다. 반대로 장 의존적인 아동은 협동 학습이나 실제적 의사소통을 선호하므로 귀납적 수업이 효과적이다. 그러나 지나치게 장 독립적이면 나무는 보되 숲을 보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지나치게 장 의존적이면 숲은 보되 개별 나무는 보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지나치게 장 독립적인 학습자와 지나치게 장 의존적인 학습자는 본인들의 부족한 인지양식을 보완해 줄 수 있는 수업 또한 필요하다. 먼저, 지나치게 장 독립적인 학생에게는 통합적 언어 기술을 사용하게 하거나 이야기를 다시 말하게 함으로써 정보를 전체적으로 처리할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반대로 지나치게 장 의존적인 학생들은 정보차 과업이나 교정(proofreading)을 하게 함으로써 전체 정보 속에서 특정 정보에 주목하게 할 수 있다.
숙고성(Reflectivity)과 충동성(Impulsivity)
문제해결이나 의사결정을 할 때 논리적으로 접근하여 심사숙고하는 숙고성 아동이 있고, 직감에 따라 즉각적으로 결정하는 충동성 아동이 있다.
숙고성은 반응의 정확성은 높으나 반응 시간이 오래 걸리는 유형이다. 숙고성이 높은 학습자는 빨리 읽지는 못하지만, 의미를 정확하게 찾아낸다. 또한 말을 하기 까지 시간이 오래 걸려 유창성은 낮지만, 발음이나 어휘의 정확성이 높다. 숙고성이 높은 학습자는 유창성이 부족하기 쉬우므로 이를 보충해 줄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빨리 읽고 중심 내용을 찾는 활동을 활용할 수 있다.
충동성은 반응 시간은 짧지만, 반응의 정확성이 부족한 유형이다. 충동성이 높은 학습자는 정확히 읽기보다는 빠르게 여러 번 읽는 것을 선호한다. 그리고 말하기의 경우 대답을 빨리하여 유창성은 높으나, 오류 여부를 고민하지 않고 발화하여 정확성이 낮다. 결국 여러 번의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올바른 이해와 옳은 표현을 습득하게 된다. 충동성이 높은 학습자는 정확성이 부족하기 쉬우므로 이를 보충해 줄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임의적인 추측보다는 근거를 가지고 정확한 답을 생각해내도록 하는 활동을 활용할 수 있다.
시각, 청각, 운동 감각적 유형
교실 상황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유형으로는 학습자가 시각적(visual), 청각적(auditory), 또는 운동 감각적(kinesthetic) 언어 입력 자료 중 어느 것을 더 선호하는가에 관한 것이다.
모호함에 대한 관용(Ambiguity tolerance)
모호함에 대한 관용이라는 것은 자신의 지식체계나 신념체계에 부합하지 않는 내용을 열린 마음으로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한다. 학습자는 제2 언어를 배우는 과정에서 모국어 규칙과 다른 모호한 내용을 접하게 된다. 이때, 학습자가 모호함을 수용하지 못하면 혼란과 좌절을 느끼게 되고, 결과적으로 그 언어를 배우지 못하게 된다. 그러므로 제2 언어의 규칙과 문화에 대해 관용적인 태도를 갖게 해 주어야 한다.
'교육 > 영어교육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습자의 영어 학습 전략 (0) | 2023.03.25 |
---|---|
학습자의 영어 의사소통 전략 (0) | 2023.03.25 |
Halliwell의 초등 학습자의 일반적 특성 (0) | 2023.03.25 |
총체적 교수법 Whole Language Approach: WLA (0) | 2023.03.25 |
영어 학습자의 성취도를 좌우하는 정의적 요인 (0) | 2023.03.2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