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문제 인식 및 동기 유발
해당 수업에서 다루고자 하는 가치 규범과 관련하여 문제의식을 느끼고 학습 동기를 일으키며 학습 과제 또는 주제를 인식하도록 한다. 구체적으로 도덕적 문제 의식 갖기에서는 그 수업에서 다루고자 하는 가치 규범을 생활 경허과 관련지으면서 어떤 문제가 있는지를 인식하게 하는 것이다. 학습 동기 일으키기에서는 이러한 생활 속의 도덕적 측면 인지와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학습해 보고 싶은 동기르 불러일으키는 것이며, 학습 문제 인식하기는 그 시간의 학습 과제, 학습의 핵심 방향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을 말한다.
도덕적 모범의 제시와 관련 내용 파악
이 단계는 도덕적 모범을 제시하고 성찰하는 단계이다. 여기서는 학생들이 해당 가치 규범과 관련하여 바라직한 모범을 접하고 내용의 개요를 파악하면서 해당 도덕적 모범과 자기 자신 및 여타 것들에 대해서 성찰하면서 마음을 움직이도록 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또한, 학생들에게 바람직한 도덕적 모범을 제공함으로써 깊이 성찰, 숙고하는 가운데 자기를 돌아보고 바람직한 삶의 모습을 따라 배우려는 마음을 일으키는 데 중점을 둔다. 도덕적 모범을 제시하는 방식은 다양하게 모색될 수 있다. 이야기로 제시할 수 있고 영상자료나 녹음자료를 통해 제시할 수 있다. 모범을 제시한 후에는 구체적으로 누가, 언제, 어떤 일을, 어떻게 하였는지 등의 관련 내용을 파악하도록 이끈다. 또한 그 모범과 같은 태도나 행동을 취할 때 만족이나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강화 요인을 포함시키는 것도 중요하다. 이렇듯 본보기로 가르치는 일은 사회 학습론에서 강조하는 모델링 이론에 의해서도 뒷받침된다. 사람의 행동이나 가치 태도는 모델이 하는 행동과 그 행동에 수반되는 결과를 관찰하는 대리 경험 또는 간접 경험을 통해서 효과적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도덕적 모범의 탐구 및 감동 감화
도덕적 모범을 탐구하면서 이를 정의적 차원에서 내면에 깊이 받아들이도록 한다. 이때 전체적인 주안점은 그 단원의 수업에서 다루는 가치 규범과 관련하여 감동적인 사례 또는 교훈적인 모범을 제시하여, 학생들이 이를 접하는 가운데 감동과 감화를 받아 그러한 행동과 삶의 모습을 좋아하게 되고 그것을 본받아 실천하려는 마음이 일어나도록 하는 데 있다.
이 단계에서 제시되는 모덤 사례나 설득을 위해 동원되는 예들은 실제로 있엇던 일일수도 있고, 있을 법한 일을 꾸며 낸 이야기일 수도 있다. 특히 이 과정에서 교사는 학생들이 도덕적 모범에 대한 지식 이해와 감동, 감화를 바탕으로 모범적 삶의 모습을 받아들이고 본받게 하는 한편 긍정적인 도덕적 감정을 공유하게 함으로써 도덕적 심정을 깊이 하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
도덕적 모범을 제시한 다음에는 이에 관한 지적 탐구를 수행하는 일이 중요한데,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선과 악의 갈등이나 싸움에 직면하고가치 있는 삶을 추구하는 인물들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접하게 된다. 그리고 다양한 환경과 사건의 변화 속에서 선과 정의를 위해 노력하는 도덕적 의지와 용기, 삶의 자세와 행동 양식을 경험하게 되고, 무엇이 선이고 미덕이며 무엇이 악이고 악덕인지를 깨닫게 되는 한편, 어떤 삶이 옳고 바람직한지 무엇을 선택해야 옳은지를 생각하고 판단하게 된다. 이러한활동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옳고 바람직한 사람에 관한 그들의 도덕적 감정을 표현하고 서로 교류하면서 공유하도록 하는 가운데 가치의 자각화, 주관화, 공통화를 이루어 내고 또 그러한삶을 본받고자 하는 마음을 풍부히 해 나가도록 한다.
도덕적 정서 및 의지의 강화
이어서 도덕적 감정 정서와 열정 의지의 도덕적 심정을 심화하는 단계로 나아간다. 한 예로 학생들이 도덕적 모범이 되는 삶에 비우처 자신들을 돌이켜 보고 좀더 바람직한 삶을 살려는의지를 다지는 활동 등을 하는 것이다. 도덕적인 존재로서 성장과 성숙은 자기 성찰과 이를 바타으로 한 꾸준한 노력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이렇나 학습 경험의 기회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또한, 강화를 제공하고 실천 계획을 세우면서 의지를 다지는 것도 유용한 활동이 될 수 있다. 그 시간에 다룬 가치 규범 및 도덕적 모범과 관련하여 실제로 바람직한 자세를 지니고 있거나 그러한 생활을하는 학생들을 찾아 칭찬하고 격려하는 등의 강화를 제공하느 한편, 앞으로 무엇을 어던한 계획하에 어떻게 실천해 나갈 것인지를 생각해 보고 이르 생활 속에서 실천하고자 하는 마음을 다지도록 하는 것이다.
정리 및 확대 적용과 실천 생활화
이 단계에서는 일련의 도덕 수업 후 이를 종합 정리하고 그 가치 규범을 일상생활에 확대 적용하면서 지속적인 실천을 위해 노력하도록 하는 데주안점을 둔다. 이 단계는 대체로 학습 내용 상기와 요약정리, 일상생활의 확대 적용과 지속적 실천의 장려, 후속 학습 과제 부여 등의 활동으로 이어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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