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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리건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및 이에 기초한 도덕교육론이 지배적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을 무렵 남성의 왜곡된 관점에 의해 도외시되었던 또 다른 도덕 및 도덕 발달의 영역이 있음을 보여주고자 하였다. 그녀는 남성 위주의 도덕 및 도덕 발달 이론이 하나의 이데올로기, 즉 왜곡된 관념으로서의 하위 의식일 수 있음을 시사하면서 여성들에게 특유한 도덕 및 도덕 발달의 이론을 전개하였다.
그녀의 주장은 도덕의 영역에는 남성의 도덕으로 칭할 수 있는 정의와 권리의 도덕 외에 여성의 도덕이라고 할 수 있는 따뜻한 배려와 책임의 도덕이 고려 내지 보완되어야 한다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다.
먼저 길리건은 남성 위주의 인지적 도덕 발란 이론이 도덕의 영역을 협소하게 만들었다고 비판하면서, 권리와 정의 중심으로 되어 있는 지금까지의 도덕 및 도덕 발달 이론에 따뜻한 배려와 책임을 중심으로 하는 여성의 도덕에 대한 이해가 첨가됨으로써, 도덕의 영역 및 도덕 발달이론의 범위가 확대되어야 함을 주장하고 있다.
길리건에 다르면 배려 도덕성은 아래의 단계를 거쳐 발달된다고 한다.
- 제1 수준 자기 생존과 이기성: 자기 생존과 이기심이 주 특징으로 자신이 원하는 것이 선이고 도덕이라고 본다.
- 제1 과도기 이기심에서 책임감으로의 이행: 이기심과 책임이라는 개념이 처음으로 대립되는 단계로, 내가 원하는 것이 항상 올바른 것으로 인도하지는 않기 때문에 때로는 어떤 필수적인 것이 내가 원하는 것보다 우선해야 한다는 관점이 나타난다.
- 제2 수준 책임과 자기 희생: 인습적 의미에서의 선함과 타인에 대한 책임을 동일시하는 특징을 보인다. 사회적 기대와 요구에 동조하고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하기 위해 자신을 희생하는 등 자신의 가치를 배제시킨다.
- 제2 과도기 동조에서 새로운 내적 판단으로의 이행: 배려와 책임의 개념이 자기 자신의 필요와 욕구 및 이해관계까지 포괄하는 수준으로 확대된다.
- 제3 수준 비폭력적 배려와 책임: 배려는 모든 이들에게 요구되는 하나의 보편적인 의무이자 보편적 도덕원리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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