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납적 사고법은 객관적인 사실이나 원리가 있다는 전제하에 이를 추론하는 과정에서 미적 인식 능력과 비평 능력을 향상시키는 교수 학습 방법으로, 지식이나 개념 전달보다 사고력 향상에 목적이 있다. 주로 미적 체험과 감상 영역에 적용하기 적합하다. 귀납적 사고법은 문제 인식, 관계 탐색, 개념 발견, 개념 적용, 정리 및 발전 단계로 이루어진다.
문제 인식은 제시된 학습자료를 바탕으로 학습 문제를 파악하는 단계이다. 이때 제시되는 학습 자료는 학생의 기존 사고 체계를 흔들어 사고를 촉진하고 학습 의욕을 높일 수 있는 것이 적합하다.
관계 탐색은 학습 문제와 관련해 제시된 자료를 자유롭게 탐색하는 단계이다. 학생에게는 가능한 한 다양한 관찰과 탐색의 기회를 제공해야 하고, 학습 주제를 다른 학생들과 대화를 하며 자신의 생각을 정교화할 수 있게 해야 한다.
개념 발견은 관찰과 탐색 활동에서 찾은 상호 관계를 설명하고 규칙성을 발견하는 단계이다. 개념은 언어를 통해 형성되므로 교사는 새로운 낱말을 지도하여 추상적인 개념들을 언어화할 수 있게 도와주어야 한다.
개념 적용은 발견된 개념을 새로운 상황에 적용하고 응용하는 단계이다. 학습된 개념을 실생활이나 표현 활동에 적용해 봄으로써 학생은 학습된 개념을 검토, 확장할 수 있고, 교사는 학생의 이해정도를 평가해 볼 수 있다.
정리 및 발전은 학생의 사고의 변화를 알아보고 반성하며, 학습된 개념을 삶에 의미 있게 응용하도록 지도하는 단계이다.
창의적 문제 해결법은 미술과의 전 영역에서 활용할 수 있다. 미술 수업에서 창의성은 작품 제작 중 직면하는 여러 가지 문제들의 해결을 위한 사고 과정, 미술 작품이나 현상의 뜻을 탐색하고 새로운 해석을 이끌어 내는 감상 활동, 새로운 아이디어의 창출 등에서 발현된다. 창의적 문제 해결법은 문제 인식, 아이디어 탐색, 아이디어 정교화, 아이디어 적용, 종합 및 재검토 단계로 이루어진다.
문제인식은 교사가 제시한 학습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자료를 조사, 수집하고 이를 이용하여 학습 문제를 파악하고 검토, 분석하는 단계이다.
아이디어 탐색은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가능한 한 많은 문제 해결 방안을 구상하는 단계이다.
아이디어 정교화는 아이디어 탐색 단계에서 구상된 아이디어를 스케치하거나 모형을 만드는 등 시각화하여 최선의 아이디어를 선택하고 수정, 보완하는 단계이다.
아이디어 적용은 문제 해결 아이디어를 문제 상황에 적용하는 단계이다.
종합 및 재검토는 결과물을 보며 아이디어가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였는지 감상하고 분석하며 다른 가능성이나 더 나은 해결 방법을 생각해 보는 단계이다.
반응 중심 학습법은 체험이나 감상 영역에 적용하기에 적합한 교수학습 모형으로, 미적 또는 미술적 대상이나 현상에 대한 자신의 반응을 명료화하고 반응에 따라 행동에 뜻과 가치를 부여하도록 한다. 반응 중심 학습법은 반응 형성, 반응 명료화, 반응 심화, 내면화의 단계로 이루어진다.
반응 형성은 미적 또는 미술적 대상과 현상을 탐색하면서 자신의 경험 속 기억 세계와 관련짓는 단계이다. 학생의 선지식이나 경험을 자극하여 반응을 촉진한다.
반응 명료화는 질문, 토의, 반성 등의 방법으로 교사나 다른 학생과 상호작용함으로써 형성된 반응을 명료화하는 단계이다.
반응 심화는 관련 작품을 탐색하거나 새로운 시각으로 대상과 현상을 재탐색하며, 표현활동과 연계하여 반응 심화 활동을 하는 단계이다.
반응 내면화는 학생 자신의 미술적 반응에 대한 뜻과 가치를 부여하여 미술적 체험의 확대와 심화에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도록 하는 단계이다.
직접 교수법은 과제 수행 방법을 설명하거나 시범을 보이면서 지도하는 교수 학습 방법이다. 처음 접해 보는 재료나 용구의 사용 방법이나 사용할 때의 주의할 점, 표현 기법 등을 지도하는 데 적합하다. 직접 교수법은 문제 인식, 설명 및 시범, 질의 응답, 연습 활동, 작품 제작, 정리 및 발정 단계로 이루어진다.
문제 인식은 학습 목표, 제재, 성취 수준 등을 알려주고, 동기 유발을 하는 단계이다.
설명 및 시범은 교사가 학습 과제 수행 방법을 설명하거나 시범을 보이는 단계이다.
질의응답은 학생이 과제 수행 방법을 이해하고 있는지 질문을 통해 확인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를 생략하고 연습 활동 단계에서 관찰을 통해 학생의 이해 정도를 평가하는 것도 가능하다.
연습 활동은 난이도가 낮은 활동에서 높은 활동으로 전개되도록 하는 단계이다.
작품 제작은 학습된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이 독립적으로 작품을 제작하는 단계이다.
정리 및 발전은 감상 작품 등을 통해 피드백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단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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