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과 평가 방법은 시기와 교수 학습 활동의 내용에 따라 결정된다. 차시별 수업에 대한 평가와 학생의 지속적인 변화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하며 학습 활동에 따라 평가 계획이 수립되어야 한다.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평가 방법들은 관찰법, 발표 및 토의법, 연구보고서법, 실기 평가, 자기 평가 및 동료 평가 보고서법, 포트폴리오법, 감상문 등이다.
관찰법은 학습 상황에서 학생들의 행동과 반응을 관찰하고 기록하는 평가 방법이다. 교수 학습 활동의 내용과 과정에 따라 관찰의 기준을 정하고 채점 기준표를 작성하며 배점 및 평가 시기 등을 결정한다. 관찰법은 미술 표현 활동 과정과 미술 작품 감상에 대한 총체적 평가를 위해 활용된다. 매 시간 모든 학생을 관찰한다는 것은 사실상 어렵기 때문에 학습 내용에 따라 핵심 평가 내용을 추출하여 평가 항목을 최소화하거나 녹화 자료를 활용하도록 한다.
발표 및 토의법은 학생들이 학습 주제를 중심으로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고 논의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 이해도, 내용 충실성, 사고의 논리성, 다른 의견을 듣는 태도, 토의 진행 방법의 적절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이다. 미술 수업에서 제시된 시각적 자료와 현상들을 학생들이 자신의 반응을 논리적으로 설명하고 타인의 의견을 수용하고 판단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기에 적합하다. 토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모든 학생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토의 자료를 제공하여야 하며, 토의 과정을 녹화하여 관찰의 근거를 남기는 것이 바람직하다.
연구 보고서법은 학생이 자신의 흥미에 따라 연구 주제를 선택하고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작성한 보고서를 평가하는 방법이다. 이 평가 방법은 학생의 자료 수집 능력, 자료 분석 능력, 보고서 내용 구성 능력 등을 평가할 수 있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연구 보고서 작성을 위한 주제 선정, 목표 설정, 내용 및 범위 선정, 자료 수집 방법, 보고서 작성 방법 등을 자세하게 안내해야 한다. 학생의 미술 분야에 대한 개인별 관심을 심화하는 데 적합한 평가 방법이다.
실기 평가는 학생이 작품을 제작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방법으로, 작품 제작 과정과 결과가 함께 평가되어야 한다. 미술 시간에는 다양한 재료와 여러 가지 표현 방법으로 작품을 제작하기 때문에 각 수업 주제에 따라 요구되는 평가 내용이 다르다. 주제를 해석하는 능력, 재료를 다루는 능력, 주제와 재료에 적합한 표현 방법 선택 등이 종합적으로 평가되어야 한다.
자기 평가 및 동료 평가 보고서법은 학생 스스로 자신의 학습 과정과 학습 결과에 대한 평가 보고서를 작성하거나 동료에 대한 평가 보고서를 작성하는 평가 방법으로, 학생 자신의 학습 활동을 스스로 반성하고 검토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미술 표현 활동 및 감상 활동 과정에서 자신의 활동에 대한 성실성, 성취 정도, 문제점 등을 스스로 판단하여 기록한 자기 진술 형식의 보고서는 교사가 발견하지 못한 부분을 파악할 수 있는 좋은 자료가 된다.
포트폴리오는 학생에게는 자신의 변화 과정을 알게 하고, 교사에게는 학생의 과거와 현재 상태를 보여주는 방법이다. 다음 학습 계획을 수립하는 데 중요한 자료가 되기도 한다. 교사는 포트폴리오의 목적을 설정하고 평가 도구, 준거를 설정한 다음, 포트폴리오를 위한 자료를 제작하고 수집 빈도, 자료 선정 근거 등을 정한다. 제작된 포트폴리오는 학습 목표와 평가 양식에 따라 학생의 진전도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이용되고, 다음 교수 학습 활동을 위한 자료로도 활용된다. 이러한 포트폴리오 평가는 미술 교과 특성에 적합한 평가 방법으로 학생의 변화와 발전을 한눈에 볼 수 있고, 학습 과정을 다양한 관점에서 평가할 수 있다.
감상문은 대표적인 수행 평가 도구로 작품을 보고 난 뒤 자신이 이해한 내용을 요약하고,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서술하는 것이다. 감상문 평가를 통해 학생의 비판적, 감상적, 창의적 해석 등을 평가할 수 있다. 감상문에ㅔ는 작품의 정보와 미술가의 의도, 작품의 형식 등을 근거로 한 감상이 제시되어야 한다. 학생들에게 감상문의 평가 요소와 평가 척도를 미리 제시함으로써 감상문이 갖추어야 할 요소를 포함하여 작성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교육 > 미술교육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등학교 5,6학년 미술 표현 능력의 발달 (0) | 2023.04.03 |
---|---|
초등학교 5, 6학년의 미술 표현 특성 (0) | 2023.04.03 |
최근 미술 교육의 동향 (0) | 2023.04.03 |
미술과 교수 학습 모형 (1) | 2023.04.03 |
초등학교 3,4학년의 미술 표현 특징 (0) | 2023.04.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