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Hellison은 통합적 관점을 바탕으로 하면서 학생의 개인적 사회적 책임감을 개발하는 것에 초점을 두는 수업 모형을 개발하였다. 이 모형에서는 교사가 학생들이 모형에서 추구하는 목표들에 대해서 이해하고, 경험하고, 결정을 내리고 반성을 하도록 돕는다. 체육 시간은 축소된 형태의 사회라고 간주되고 학생들은 이 축소된 사회의 일원이라고 본다. 학생들은 각 단계에서 추구하는 목표들이 자신의 생활을 제대로 살아나가기 위해서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인지를 스스로 판단한다.
개인적 사회적 책임감 모형에는 타인의 권리와 감정 존중, 참여와 노력, 자기 감독, 타인을 배려하고 돕기, 그리고 체육 수업 밖으로의 전이라는 5가지 책임감 단계가 있다. 또한 통합, 전이, 권한 부여 및 교사 학생 관계라는 네 가지 주제들을 다루고 있다. Hellison에게 개인적 사회적 책임감 모형은 하나의 삶의 방식을 표현하는 것이고, 어떤 교사들에게는 교수 방법의 하나이며, 또 다른 교사들에게는 수업 관리의 한 방법이다. 이것은 책임감 모형을 적용하는 주체의 철학과 목적에 따라 다양하게 이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개인적 사회적 책임감 지도 모형의 교수 전략
학생의 책임감 수준 평가 | 교사 - 학생의 상담을 통해 학생의 현재 책임감 수준 평가 |
목표 책임감 수준 결정 | 교사 - 학생의 상담을 통해 목표 책임감 수준 결정 |
체육 수업 내용 결정 및 수업 참여 | 교사 - 학생의 상담을 통해 체육 수업 내용과 참여 기간을 결정하고 수업에 참여 |
지속적 상담과 반성 | 교사는 학생과 지속적으로 상담하면서 그의 의사 결정과 행동을 반성하도록 요구 |
평가와 격려 | 학생의 노력과 성취를 평가하고 격려함 |
반응형
'교육 > 체육교육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스카 모스톤의 수업 스펙트럼 (0) | 2023.04.04 |
---|---|
과제식 학습 (0) | 2023.04.04 |
하나로 수업 모형 (0) | 2023.04.04 |
스포츠 교육 모형 (0) | 2023.04.04 |
이해 중심 게임 수업 방법에서의 수업 단계 (0) | 2023.04.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