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체육교육론

과제식 학습

by ⓨⓐⓝⓖ 2023. 4. 4.
반응형

 과제식 학습은 스테이션 수업이라고도 불리기도 하는데, 학생들이 동시에 서로 다른 학습 과제를 연습하도록 수업 환경을 조직하는 것을 말한다. 여러 개의 학습 과제를 각각 다른 위치에서 연습하도록 장소와 용구를 배치한 후, 학생들을 모둠으로 나누어서 각 스테이션에 배치시킨다. 각 학습 과제를 일정량 연습한 후에는 다른 스테이션으로 옮겨 가도록 하면서 한 수업 시간에 여러 개의 학습 과제를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과제식 학습에서 교사가 각 스테이션에서 해야 할 과제의 내용을 하나씩 학생들에게 직접 전달하는 것은 그리 효과적이지 못하다. 그래서 스테이션마다 연습을 위한 과제 카드나 과제 포스터를 만들어 놓는다.

 학생은 제시된 설명을 읽거나 그림을 봄으로써 과제를 연습한다. 따라서, 과제는 단순한 것을 사용하거나 학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것으로 선정해야 한다. 과제 카드나 포스터에는 어떤 과제를 어떻게 수행해야 하는지가 명확하게 기술되어야 한다. 즉, 수행 내용, 수행 조건, 수행 방법, 성공을 알려 주는 양적, 질적 척도 등이 제시되어야 한다.

 과제식 학습의 장점은 한 차시에 여러 가지 과제를 한꺼번에 연습할 수 있다는 점이다. 학생들 자신이 자신 있게 할 수 있는 과제 또는 흥미를 느끼는 과제부터 할 수 있도록 과제를 선별하기도 한다. 학생들이 수업 시간 중에 내용을 충분히 익힐 수 있도록 물리적 공간을 미리 준비해 놓을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