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학습 과제를 연습하는 학습 방식은 교사 주도로 이루어지느냐, 학생 주도로 이루어지느냐에 따라 크게 구분된다. 지금까지는 주로 학생 주도로 이루어지는 과제 연습 방식에 대해서 언급하였다. 이 외에도 교사 주도로 이루어질 수 있는 다양한 과제 연습 방식이 있다. 예를 들어,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일제식 수업은 극도의 교사 주도적 과제 연습 방식이다.
체육 교육학자 모스톤은 수업에서 내려야 하는 여러 사항들에 대한 결정권을 교사가 갖느냐 학생이 갖느냐에 따라 다양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수업 진행 방식을 일목 요연하게 정리하여 소개하였다.
11가지의 서로 다른 수업 스타일로 구성되어 있는 그의 설명 체계는 수업 스펙트럼이라고 불린다. 앞에서 소개된 과제 연습 방식들은 의사 결정의 주도자가 누구인지에 따라 이 스펙트럼 중의 하나에 포함될 수 있다.
교수 학습 유형 | 목적 |
명령식 스타일 | 모든 결정을 교사가 내리며, 짧은 시간 내에 주어진 과제를 정확하게 따라 하는 것이 주목적이다. |
연습식 스타일 | 학생들이 개별적이고 독자적으로 과제를 연습할 시간을 가지며, 교사는 학생에게 개별적인 피드백을 제공할 기회를 가진다. |
교류식 스타일 | 학생은 짝과 함께 과제를 연습할 수 있으며, 교사가 마련해준 기준에 비추면서 짝에게 피드백을 제공한다. |
자검식 스타일 | 주어진 과제를 수행하는 것을 배우면서, 이 과정을 스스로 점검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운다. |
포함식 스타일 | 자신이 할 수 있는 수준의 과제를 스스로 선정하고, 자신의 학습 과정을 점검할 수 있는 하나의 도전과제를 만든다. |
유도 발견식 스타일 | 학생들이 교사가 묻는 일련의 질문들에 대답하면서 한 가지 개념적 아이디어를 발견한다. |
수렴 발견식 스타일 | 주어진 문제에 대한 해결점을 스스로 찾아내고, 쟁점이 무엇인지 명확히 한 후, 추론과 비판적 사고 등 논리적 절차를 거쳐 결론을 이끌어 낸다. |
확산 생산식 스타일 | 한 가지 문제에 대하여 여러 가지의 해결책을 만들어 낸다. |
자기 설계식 스타일 | 교사와 상의하에 각자가 자신에게 적합한 일련의 과제들을 계획하고, 개발하고, 실행한다. |
학생 주도식 스타일 | 학생이 전체 학습 과정을 시작해 나가길 제안하고, 그 과정을 설계하고, 실행하고, 평가한다. 이때, 합의로 결정한 기준과 원칙에 비추어 교사와 함께 해 나간다. |
자기 학습식 스타일 | 교사의 관여 없이 학생이 모든 결정을 스스로 내린다. 학교에서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취미나 여가 활동을 계획할 때 주로 활용된다. 이 스타일을 선택하는 것 자체가 바로 학생이 결정을 내리는 것이다. |
반응형
'교육 > 체육교육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효과적인 교수를 위한 피드백 제공 방법 (0) | 2023.04.05 |
---|---|
효과적인 교수를 위한 학습 과제 단계화 (0) | 2023.04.04 |
과제식 학습 (0) | 2023.04.04 |
개인적 사회적 책임감 지도 모형 (0) | 2023.04.04 |
하나로 수업 모형 (0) | 2023.04.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