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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체육교육론

체육과 평가 방법

by ⓨⓐⓝⓖ 2023. 4.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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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기 시험은 체육과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는 수행 평가로서, 학생들의 지식이나 기능을 직접 행동으로 나타나도록 하는 평가 방법이다. 전통적인 실기 시험과 수행 평가에서의 실기 시험의 차이는 시험을 치르는 상황이 통제되거나 강요된 상황인지, 아니면 자연스러운 상황인지의 차이에서 찾아볼 수 있다. 실기 시험을 치르기 위해서는 성취 기준, 평가 기준, 평가 도구, 평가 시 유의 사항 등을 포함하여 미리 학생들을 어떤 방식으로 평가할 것인지에 대한 정확한 평가 계획을 세워서 진행해 나가야 한다. 성공적인 실기 시험의 수행 평가를 위해서는 운동 과제에 대한 주관적 관찰 기법의 명확한 기준이 합당하게 설정되고, 이를 토대로 교사는 학생들을 합리적이고 공정하게 평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하며, 학생들은 교사의 전문적 주관성을 전폭적으로 신뢰해야 한다.

 

 관찰법은 교사가 직접 학생을 관찰하며 학생의 운동 능력 및 태도를 평가하는 방법이다. 각각의 개별 학생 단위로 평가할 뿐만 아니라 학습의 내용에 따라 소집단 단위로 관찰하여 평가할 수 있다. 또한, 평가의 주체에 따라 교사 평가, 자기 평가, 동료 평가 등의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객관적이고 정확한 관찰을 위해서는 일화 기록법, 체크리스트 등을 활용하거나 비디오 녹화를 한 후 이를 분석하기도 한다.

 

 지필 검사는 체육과에서 학생들의 운동과 관련된 인지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어 왔다. 지필 검사 중 선택형, 진위형, 단답형 등의 경우 점수화하기는 쉽지만, 실제로 학생들이 무엇을 알고 있는지에 관한 타당성과 신뢰성을 검증받기는 어렵다. 한편, 지필 검사의 또 다른 유형인 서술형 논술형 검사는 학생들의 사고 과정을 발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이 중 논술형 검사는 학습자의 창의적이고 논리적인 주장을 확인할 수 있다.

 

 자기 평가 보고서법이란 개별 학생 스스로가 특정 주제나 교수 학습 영역에 대하여 학습 과정이나 학습 결과에 대한 자세한 보고서를 내고, 그것을 바탕으로 교사가 학생을 평가하는 것이다. 자기 평가 보고서는 학습자로 하여금 자신의 학습 준비도, 학습 동기, 성실성, 만족도, 다른 학습자와의 관계, 성취 수준 등에 대해 스스로 생각하고 반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교사로 하여금 교사가 시행한 해당 학습자에 대한 관찰이나 수시로 시행한 평가가 타당하였는지를 비교하고 분석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동료 평가 보고서법이란 동료 학생들이 상대방을 소로 평가하여 보고서를 작성하고 제출하며 그것을 바탕으로 교사가 학생을 평가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전통적인 평가에서 소외되었던 학생들을 평가 과정에 평가자로 참여시키는 방법으로서, 동료들이 수행한 과제의 수준과 태도를 평가하여 운동 수행에 대한 내용이나 태도에 관한 반성적 사고의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동료 평가는 돌료 간에 과제의 수행을 서로 공유하고 설명을 구체화하며, 그들이 학습자로서 토론하고 자신들의 생각을 수정하며, 시작할 때의 수준과 끝날 때의 수준을 서로 비교하고 검토하여 성장하게 해 준다.

 

 학습 일지는 학습자로 하여금 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에 자신의 생각을 첨가하여 글을 써 보게 하는 것으로,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을 적극적이고 책임 있게 수용하도록 훈련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또한, 학습한 내용을 정리할 수 있으며 배운 내용과 관련된 다양하고 새로운 문제들을 제기함으로써 학습 과정을 창의적이고 비판적이며 적극적으로 구성하게 해 주는데 효과적인 방법이다. 각 개인이 학습의 과정에서 배우고 느꼈던 중요한 경험과 질문, 그리고 생각을 여러 가지 표현 기법을 통해 드러냄으로써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학습의 수준과 폭, 다양성 등을 개별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개별화된 평가 방법이기도 하다.

 

 체크리스트는 교사가 어떤 사건이나 행동 발생 여부의 신속한 확인을 위해 사용할 수 있다. 체크리스트를 이용한 자료 수집에서는 행동의 발생 여부를 예 또는 아니오로 대답한다. 체크리스트는 어떤 사건이나 행동의 발생 여부를 묻는 자료수집 도구로 인식되어 가끔 정보가 구체적이지 못하다는 비판과 함께 자료의 중요성이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체크리스트의 항목을 구체적으로 정의하여 신중하게 사용하면 매우 유익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체계적으로 구성된 체크리스트는 운동기능의 장단점을 파악하여 기초기능의 학습에 필요한 유익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체크리스트를 통해서 얻은 유익한 정보는 개별 학습자의 운동 능력에 적합한 구체적인 훈련프로그램을 계획하는 부분에 도움이 된다.

 

 평정 척도법은 관찰에서 얻은 자료를 수량화하기 위해 고안된 방법으로, 연속성이 있는 어떤 행동의 차원 또는 영역에 대해 연구 대상의 행동을 관찰한 후 사건, 행동, 특징을 항상, 가끔, 결코 등과 같은 질적 판단 척도를 사용하여 양적 수치로 나타내는 평가 방법이다. 평정 척도는 준거가 구체적으로 분류되어야 하며, 의사 결정이 용이할 때 자기 평가나 동료 평가에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교사들이 체크 리스트를 이용할 경우 학생들은 자신들이 해 놓은 것과 할 수 있는 것에 대해서만 기억할 수 있다. 그러나 평정 척도법의 경우는 학생들 스스로가 어느 정도를 할 수 있었는지에 대한 생각과 수행의 질적 측면에 관심을 두면서 분석적으로 생각하도록 한다. 또한, 교사들은 학생의 현재 위치를 실제적으로 알 수 있는 자료를 얻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학생들의 요구를 지도 과정에 반영하여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게 된다.

 

 포트폴리오란 자신이 쓰거나 만든 작품을 지속적, 체계적으로 모아 둔 개인별 작품집 또는 서류철을 이용한 평가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학생들은 자신의 능력을 지속적으로 기록함으로써 자기 자신의 변화 및 발전 과정을 스스로 파악할 수 있고, 자신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도 쉽게 평가받을 수 있는 평가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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