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는 글의 의미를 이해하는 과정이다. 그러면 어떻게 글에서 의미를 만들어 내게 될까. 글자를 읽고 의미를 이해하는 모습은 어떤 것일까. 읽기의 과정을 설명하는 관점은 크게 글을 중시하는 상향식 모형, 독자를 중시하는 하향식 모형, 그리고 글과 독자를 함께 중시하는 상호작용식 모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러한 읽기의 과정 모형은 글을 읽는 동안 이루어지는 의미 구성의 방향에 따라 비교해 볼 수 있다.
상향식 모형은 의미 구성이 가장 작은 언어 단위로부터 점차 큰 언어 단위로 올라가면서 이루어진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즉, 글의 의미는 글 자체에서 나온다는 입장으로, 글 자체의 내용에 초점을 두기 때문에 글 중심 모형이라고도 한다.
이 모형에 따르면 문자를 정확하게 해독해야 글의 의미를 제대로 이해할 수 있는 것이므로, 상향식 모형을 기반으로 읽기 지도를 할 때는 글을 구성하고 있는 언어 단위 하나하나의 의미를 정확히 이해하도록 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예를 들어, 글을 읽다가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사전을 찾아보도록 할 수 있다. 또, 글을 읽으면서 단어의 뜻을 확인한 후 문장의 뜻을 이해하게 하고, 문장의 뜻을 명확히 이해한 다음에는 문단의 요지를 파악하게 할 수 있다.
하지만 이 모형은 독자의 능동성을 제한하여 독서 과정을 설명했다는 한계를 지닌다. 예를 들어, 무의미 단어보다 의미 단어가 더 빨리 인식되는 현상을 설명할 수 없다. 태극기와 기극태 중 전자를 더 빨리 인식하는 것은 독자가 자신의 머릿속 정보를 활용하기 때문이다. 또한, 같은 글을 읽어도 사람마다 그 의미를 다르게 이해하는 이유를 설명하기 어렵다는 한계점도 있다. 개인마다 의미 해석이 다른 이유는 사회문화 요소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하향식 모형은 의미 구성이 글이 아니라 독자의 배경지식으로부터 내려가면서 이루어진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즉, 글의 의미는 독자의 배경지식에 따라 달라지다는 입장으로, 독자의 능동성에 초점을 두기 때문에 독자 중심 모형이라고도 한다.
이 모형에 따르면 글에 대해 독자가 가지고 있는 배경지식이 풍부한지, 독자가 가정이나 추측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지에 따라 글의 의미가 달라지기도 하고 이해 정도도 달라진다. 따라서 하향식 모형을 기반으로 읽기 지도를 할 때는 배경지식을 활성화하거나 형성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학생들이 가정이나 추론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전략을 강조한다. 예를 들어, 글의 앞 문단을 읽고 뒤에 이어질 문단의 내용을 연상해 보도록 할 수 있다. 만일 아름다운 독도 기행이라는 글을 읽을 때 학생들이 독도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을 자유롭게 떠올려 보는 활동을 한 후에 글을 읽는다면 그러한 활동 없이 글을 읽는 경우보다 글을 더 쉽게 이해할 것이다.
하향식 모형은 독자를 능동적인 의미 구성의 주체로 확립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하지만 하향식 모형은 능숙한 독자를 전제로 한 모형이기 때문에 미숙한 독자의 읽기 과정을 설명하기 어렵다는 한계점이 있다. 미숙한 독자가 글을 떠듬떠듬 읽더라도 읽기를 수행하는 것이 분명함에도, 이에 대한 설명을 제공할 수 없다. 또한, 모든 읽기가 하향식 모형에 따라 이루어진다고 보기 어렵다는 한계 역시 지닌다. 능숙한 독자라 하더라도 내용 파악이 어려운 글을 읽을 때는 적극적으로 가정하거나 추측하기 어렵다.
상호작용식 모형은 상향식 모형과 하향식 모형이 각각 지닌 한계를 보완하는 모형이라 할 수 있다. 상호작용식 모형은 의미 구성이 글과 독자가 서로 영향을 주고받음으로써 이루어진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즉, 글에 제시된 정보와 독자의 배경지식을 통합적으로 활용하여 글의 의미를 이해한다는 입장이다.
상호작용식 모형에서는 의미 구성의 방향이 상향식으로 일어나는 동시에 하향식으로도 일어난다고 본다. 이 모형에 따라 읽기의 과정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독자가 이미 잘 알고 있는 내용의 글을 읽을 때는 배경지식을 적극적으로 활성화하고 예측하기 전략을 사용하는 등 하향식 모형의 작용이 활발하게 이루어진다. 반대로 배경지식이 거의 없는 내용의 글을 읽을때는 낱말과 문장의 의미를 하나하나 꼼꼼히 파악하며 읽는 등 상향식 모형의 작용이 더 활발하게 이루어진다.
상호작용식 모형은 독자가 글을 읽고 이해할 때 상향식 모형과 하향식 모형이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상호 보완적으로 작용한다고 가정함으로써 읽기의 과정을 가장 타당하게 설명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그렇지만 상향식과 하향식의 특성이 동시에 작용하면서 읽기가 이루어진다고 보기 때문에, 읽기가 바르게 이루어지지 않았을 때 그 주요 원인이 상향식과 하향식 중 어떤 것인지를 밝히기가 어렵다는 단점을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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