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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교직논술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과정(2022 개정 교육과정 인간상, 민주시민교육, 창의적 체험활동, 인공지능 시대 교육)

by ⓨⓐⓝⓖ 2023. 9.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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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 교사와 학교 차원의 민주시민교육 실행 방안


민주시민교육관련 인간상
1) 더불어 사는 사람: 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다양성을 이해하고 서로 존중하며 세계와 소통하는 민주 시민으로서 배려와 나눔, 협력을 실천하는 사람
민주시민교육 실행 방안
1) 교사 차원에서 여러 교과를 재구성하여 통합적으로 실행
2) 교사 차원에서 민주적 의사소통을 경험하도록 하는 학습 방법 사용(토의 토론 등)
3) 학교 차원에서 민주적 학교문화 조성
4) 학교 운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학생회 등 학생자치활동 지원


2. 창의적 체험활동의 편성 운영에서 발생한 문제점, 해결 방안


문제점
1) 운영 측면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교과 보충 학습 진행
2) 편성 측면 학생의 발달 수준, 학교의 여건 등의 고려 없이 모든 영역을 균등하게 편성
해결방안
1)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교과 학습을 진행하지 않도록 편성한 교육과정을 실제적으로 운영
2) 학생들의 발달 수준, 학교의 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영역을 선택적으로 편성 운영


3. 인공지능 시대 교육의 중점 사항과 이유


1) 학생들이 기본적인 역량을 다질 수 있는 교육 제공
이유: 기술 발전의 속도가 눈에 띄게 증가하여 앞을 예상할 수 없기 때문에 시대와 상관없이 늘 인간에게 요구되는 역량을 구추하는 교육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2) 인간성에 대한 숙고를 강조 인간 존엄성을 강조하는 교육
이유: 기술에 의존하고 위탁할수록 인간성, 윤리성, 인간 존재 의의에 관한 철학적 사유가 중요
3) 자신만의 길을 스스로 만들어갈 수 있는 태도 자기주도적 태도
이유: 복잡화되고 불확실성이 늘어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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