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교직논술

교육과정 개발 협의회(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 개별 맞춤형 피드백, 다중지능이론, 진로교육, 개별 맞춤형 진로교육)

by ⓨⓐⓝⓖ 2023. 9. 16.
반응형

1.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의 필요성과 방안


일체화의 필요성
1) 학습자 개별 맞춤형 교육의 중요성 강조
2) 괴리를 극복하고 교육의 본질 회복
일체화 방안
1) 교육과정 측면에서 성취기준을 바탕으로 학생의 수준에 맞게 교육과정을 재구성
2) 수업 측면에서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학생 중심의 수업 운영
3) 평가 측면에서 수업중 자료를 다각적으로 수집하는 과정 중심 평가
4) 기록 측면에서 학생의 성장을 구체적으로 기록하여 피드백, 진학 자료로 활용


2. 개별 맞춤형 피드백의 효과와 선호하는 피드백의 유형


개별 맞춤형 피드백의 효과
1) 학생의 학업 성취도 증가
2) 학습 동기 유발
선호하는 피드백의 유형
1) 과거 수준과 현재 수준의 발전도 중심의 피드백
2) 학습 목표와 학생의 현재 성취 정도간의 차이를 비교하는 피드백


3. 다중지능이론이 진로교육에 주는 시사점과 개별 맞춤형 진로교육 활성화 방안


다중지능이론의 시사점
1) 학생의 강점지능과 약점지능을 기반으로 맞춤형 진로교육 가능
개별 맞춤형 진로교육 활성화 방안
1) 교사 차원에서 상담을 통해 학생 개별의 진로를 탐색하도록 지원
2) 교사 차원에서 학급 분위기 조성으로 개별적으로 탐구할 수 있는 시간
3) 학교 차원에서 학생 진로 탐색 프로그램 제공
4) 학교 차원에서 진로교육 전문가 양성을 위한 연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