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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교직논술

2022 개정 교육과정, 교사 협의회, 역량 중심 교육과정, 교육의 목적, 교육과정 조직의 초점, 핵심 역량, 선택과목

by ⓨⓐⓝⓖ 2023. 9.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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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의 목적, 교육과정 조직의 초점, 변경된 역량과 이유


교육의 목적
학생들이 갖추어야 할 역량을 명료히 드러내는 것 - 개인들이 살아가는 사회에 의미 있고 적극적인 방식으로 참여하는 것
교육과정 조직의 초점
역량 발달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지식이나 내용을 조직한다. - 미리 결정된 지식이나 내용을 전달하거나 성취해야 할 목표를 처방하기보다는 역량을 발달
변경된 역량과 이유
협력적 소통 역량으로 변경, 복잡화 다양화되는 사회를 살아가기 위해 상호협력성 및 공동체성 강조를 위해


2. 세 수준에서 초등학교 선택과목 관련 각 주체의 구체적인 방법


1) 국가 수준 학교 자율시간 도입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 근거를 총론에 마련하고 한 학기 17주 기준 수업시수를 16회로 개발하고 1회 분량은 자율 운영할 수 있도록 내용요소와 성취기준 등을 유연하게 개발
2) 지역 수준 지역과 학교의 교육 여건 등에 적합한 기준과 내용 개발, 지역 특색을 살린 선택과목 및 체험활동 개발
3) 학교 수준 지역과 연계한 다양한 교육과정 및 프로젝트 활동을 편성 운영하고 학교 자율적으로 지역 연계 선택과목 개발 활용


3. 강조 이유, 개선 방안, 강화 방법


강조 이유 : 한글 해득 및 익힘 학습은 기초적인 한글 배움을 바탕으로 글자의 모양과 소리 등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표현하는 언어활동의 기회를 제공, 입학 초기 한글을 배우고 익히는 시간 확보를 통해 교과 학습 도입 초기부터 학습 격차 발생을 예방하여 기초학습의 토대 마련
개선 방안 : 1-2학년은 기존의 안전한 생활 성취기준, 내용요소를 통합교과로 재구조화하여 교과와 연계한 생활 중심 안전 교육을 강조, 3학년 이후에는 과학, 체육, 실과 등 관련 교과의 안전 대단원을 통해 전 학교급에 걸친 체계적인 안전교육 실시
재구조화 방법 : 주 2회 이상 실외놀이 및 신체활동을 운영할 수 있도록 즐거운 생활 교과를 재구조화하고, 즐거운 생활 내 신체활동과 직접 관련성이 높은 놀이 활동을 분석하여 실외활동과 움직임 요소 등으로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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