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언어 상호작용 분석법은 수업형태를 교사와 학생의 언어적 상호작용을 이용하여 분석하는 것이다. 교사의 수업방법을 개선하고, 비지시적 수업과 학생의 바람직한 성장을 추구한다.
상호작용 분석을 위한 범주 번호
1. 교사의 발언 - 비지시적 발언 - 느낌을 받아들이는 것
2. 교사의 발언 - 비지시적 발언 - 칭찬, 격려
3. 교사의 발언 - 비지시적 발언 - 학생의 생각을 수용하거나 이용
4. 교사의 발언 - 비지시적 발언 - 질문
5. 교사의 발언 - 지시적 발언 - 강의
6. 교사의 발언 - 지시적 발언 - 지시나 명령
7. 교사의 발언 - 지시적 발언 - 비난 혹은 권위를 부리는 것
8. 학생의 발언 - 학생의 반응적인 말
9. 학생의 발언 - 학생의 자진적인 말
10. 기타 - 침묵, 작업, 혼동
상호작용 분석
- 비지시비 : 어느 정도 비지시적인 수업을 하였는지를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말하면, 비지시비가 50% 이상이면 비지시적인 교사이거나 비지시적인 영향을 주었다고 볼 수 있다. (1+2+3+4)÷{(1+2+3+4)+(5+6+7)}×100의 식으로 비지시비를 구할 수 있다.
- 수정 비지시비 : 비지시비 평가과정에서 분류항목 4번의 교사질문과 5번의 강의를 제외한 것이다. 앤더슨은 강의나 교사의 질문은 학생중심, 교사중심 어느 쪽에도 속하지 않는 중립적인 입장이라고 하고 있는데, 이 지수가 높으면 높을수록 학업성적과 태도가 좋은 방향으로 변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1+2+3)÷{(1+2+3)+(6+7)}×100의 식으로 구할 수 있다.
- 계속적 비지시비 : 이 비는 최소한 50% 이상이 되어야 한다. 50%는 계속적 비지시와 계속적 지시에 소요한 시간이 같음을 나타낸다. 계속적 비지시÷(계속적 비지시+계속적 지시)×100으로 구할 수 있다.
- 악순환 : 이곳에 많은 백분율이 나타나면 훈육상의 어떤 문제가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즉, 명령이나 지시에서 침묵, 비난, 침묵, 더 강한 명령이나 지시, 더 조용한 침묵, 더 강한 야단침을 의미한다.
- 계속적 강의 및 질문비 : 교육내용에만 치중하고 칭찬, 학생의 아이디어 이용, 느낌의 수용에 관한 발언을 하지 않으면 이 비가 높아질 가능성이 많다.
- 교사벌언 : 비지시적인 교사일수록 교사의 말은 줄어든다. (1+2+3+4+5+6+7)의 백분율이다.
- 학생발언 : 학생의 말이 많으면 많을수록 학생중심의 수업이 이루어진다고 본다. 학생들의 발표할 기회를 최대한 보장하도록 노력해야할 것이다. (8+9)의 백분율이다.
- 학생발언비 : 이것이 50%이면 학생의 말과 교사의 말이 반반 정도였다고 본다. (학생의 발언÷교사의 발언)×100으로 구한다.
- 교사질문비 : {(4)÷(4+5)}×100
- 학생질문 및 답변비 : {(9)÷(8+9)}×100
반응형
'교육 > 교수방법론 및 교육공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교육개발원의 수업모형 (0) | 2021.06.04 |
---|---|
글레이저의 수업모형 (0) | 2021.06.03 |
수업분석 (0) | 2021.06.01 |
딕과 캐리 모형 (0) | 2021.05.31 |
ADDIE 모형 (일반적 교수체제설계) (0) | 2021.05.3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