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ADDIE 모형은 교수설계 과정의 가장 널리 활용되는 일반적 형태의 모형이다. 현존하는 교수설계 모형들은 ADDIE 모형에서 파생된 것이나 변형시킨 모형이다. 각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의 앞글자를 따와서 ADDIE라고 한다.
단계 | 역할 | 활동내용 | 산출결과 |
1. 분석 (A) | 학습내용의 정리 | 요구분석, 학습자분석, 환경분석, 과제분석 | 요구, 교육목적, 제한점 |
2. 설계 (D) | 교수학습방법으 구체화 | 성취행동목표 진술, 평가도구의 개발, 교수전략 및 매체의 선정 | 성취행동목표, 교수전략 등을 포함한 설계명세서 |
3. 개발 (D) | 교수자료의 제작 | 교수자료의 제작, 형성평가의 실시 및 교수자료의 수정 | 완성된 교수자료 |
4. 실행 (I) | 교수자료의 실제적용 | 교수자료의 사용 및 관리 | 실행된 교수자료 |
5. 평가 (E) | 교수자료의 효과성 결정 | 총괄평가 실시 | 프로그램 가치평가 보고서 |
반응형
'교육 > 교수방법론 및 교육공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업분석 (0) | 2021.06.01 |
---|---|
딕과 캐리 모형 (0) | 2021.05.31 |
교수설계 철학(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0) | 2021.05.29 |
명세적 수업목표란? (0) | 2021.05.28 |
앤더슨과 크랫소울의 분류 (0) | 2021.05.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