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딕과 캐리의 교수설계 모형은 체제 접근에 입각해 교수 설계, 개발, 실행, 평가의 과정을 제시한 모형이다.
딕과 캐리 모형의 절차
- 교수목적 확인 : 요구분석에 따라 교수목표를 설정하는 단계이고, 교수 프로그램 실행 결과에서 학습자가 보여줄 수 있는 구체적인 행동을 진술한다. (가네 목표진술)
- 교수분석 : 학습과제를 분석하고 하위 학습과제를 분석하는 단계이다.
- 학습자 및 상황 분석 : 학습자의 특성이나 학습 상황이나 환경을 분석한다.
- 수행목표 기술 : 학습자들이 수업에서 성취해야 할 수행목표들을 구체적으로 진술한다. 교수목표를 달성 가능한 단계로세분한 수업목표이다. (메이거 수업목표 진술)
- 평가도구 개발 : 수행목표의 도달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준거지향 검사문항을 개발한다.
- 교수 전략 개발 : 최종목표 성취를 위한 수업운영 방법 결정, 수업 전 활동, 정보제시활동, 학습자참여활동, 검사활동, 사후활동에 대한 전략을 개발한다.
- 형성평가 : 일대일 평가 ,소집단 평가, 현장 평가 등이 있다. 형성평가를 실행하여 시범적으로 적용해보고 개발된 프로그램을 수정하고 보완한다. (내부 전문가)
- 교수 프로그램 수정 : 형성평가의 결과에 의해 잘못된 곳을 수정하고, 설계의 전 과정을 종합적으로 검토 및 수정하는 단계이다.
- 총괄평가 : 수업을 실행하고 그 결과에 대하여 총괄평가를 실행하는 단계이다. 교수설계과정은 아니고 별도의 평가자에 의해 프로그램의 총체적인 가치에 대해 평가한다. (외부 전문가)
형성평가
형성평가는 교수프로그램을 수정하기 위하여 교수 프로그램의 단점을 찾는 것에 있다. 일대일 평가 ,소집단 평가, 현장 평가를 하고 체제적으로 설계되고 조직의 요구에 맞춘 교수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한 종류의 교수 프로그램을 평가하고 내부전문가나 설계와 개발 팀의 구성원을 통해 평가한다. 교수 프로그램을 수정하기 위한 처방과 수정된 교수 프로그램을 결과로 가진다.
총괄평가
총괄평가는 현행 교수 프로그램을 계속 사용할 것인지 새로운 교수 프로그램을 채택할 것인지를 결정하기 위해 교수 프로그램의 장단점을 확인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전문가 검토와 현장 평가를 통하고 체제적 접근을 반드시 따르지는 않는다. 한 종류거나 여러 종류가 경쟁하는 교수 프로그램이고 외부전문가를 통한다. 설계, 절차, 결과, 추천 및 그 이유를 입증하는 보고서를 결과로 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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