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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교수방법론 및 교육공학

플랜더스의 언어 상호작용 분석법

by ⓨⓐⓝⓖ 2021. 6.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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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언어 상호작용 분석법은 수업형태를 교사와 학생의 언어적 상호작용을 이용하여 분석하는 것이다. 교사의 수업방법을 개선하고, 비지시적 수업과 학생의 바람직한 성장을 추구한다.

 

 

상호작용 분석을 위한 범주 번호

1. 교사의 발언 - 비지시적 발언 - 느낌을 받아들이는 것

2. 교사의 발언 - 비지시적 발언 - 칭찬, 격려

3. 교사의 발언 - 비지시적 발언 - 학생의 생각을 수용하거나 이용

4. 교사의 발언 - 비지시적 발언 - 질문

5. 교사의 발언 - 지시적 발언 - 강의

6. 교사의 발언 - 지시적 발언 - 지시나 명령

7. 교사의 발언 - 지시적 발언 - 비난 혹은 권위를 부리는 것

8. 학생의 발언 - 학생의 반응적인 말 

9. 학생의 발언 - 학생의 자진적인 말

10. 기타 - 침묵, 작업, 혼동

 

상호작용 분석

  • 비지시비 : 어느 정도 비지시적인 수업을 하였는지를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말하면, 비지시비가 50% 이상이면 비지시적인 교사이거나 비지시적인 영향을 주었다고 볼 수 있다. (1+2+3+4)÷{(1+2+3+4)+(5+6+7)}×100의 식으로 비지시비를 구할 수 있다.
  • 수정 비지시비 : 비지시비 평가과정에서 분류항목 4번의 교사질문과 5번의 강의를 제외한 것이다. 앤더슨은 강의나 교사의 질문은 학생중심, 교사중심 어느 쪽에도 속하지 않는 중립적인 입장이라고 하고 있는데, 이 지수가 높으면 높을수록 학업성적과 태도가 좋은 방향으로 변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1+2+3)÷{(1+2+3)+(6+7)}×100의 식으로 구할 수 있다.
  • 계속적 비지시비 : 이 비는 최소한 50% 이상이 되어야 한다. 50%는 계속적 비지시와 계속적 지시에 소요한 시간이 같음을 나타낸다. 계속적 비지시÷(계속적 비지시+계속적 지시)×100으로 구할 수 있다.
  • 악순환 : 이곳에 많은 백분율이 나타나면 훈육상의 어떤 문제가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즉, 명령이나 지시에서 침묵, 비난, 침묵, 더 강한 명령이나 지시, 더 조용한 침묵, 더 강한 야단침을 의미한다.
  • 계속적 강의 및 질문비 : 교육내용에만 치중하고 칭찬, 학생의 아이디어 이용, 느낌의 수용에 관한 발언을 하지 않으면 이 비가 높아질 가능성이 많다.
  • 교사벌언 : 비지시적인 교사일수록 교사의 말은 줄어든다. (1+2+3+4+5+6+7)의 백분율이다.
  • 학생발언 : 학생의 말이 많으면 많을수록 학생중심의 수업이 이루어진다고 본다. 학생들의 발표할 기회를 최대한 보장하도록 노력해야할 것이다. (8+9)의 백분율이다.
  • 학생발언비 : 이것이 50%이면 학생의 말과 교사의 말이 반반 정도였다고 본다. (학생의 발언÷교사의 발언)×100으로 구한다.
  • 교사질문비 : {(4)÷(4+5)}×100
  • 학생질문 및 답변비 : {(9)÷(8+9)}×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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