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이론은 처방적이며, 규범적이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학습자 다양한 조건 아래에서 일정 학습결과를 얻으려면 처방적 수업이 필요하다. 서술적 수업은 학습자가 다양한 조건에서 다양한 학습결과를 도출한다.
브루너의 발견식 수업이론은 학습자가 주변 환경에서 지식의 구조를 발견하도록 하는 수업모형이다. 신본질주의 철학을 배경으로 새로운 본질주의가 교육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발견식 수업이론은 중요한 요소로 지식이 구조, 계열성, 학습경향성, 강화 4가지를 주장한다.
지식의 구조
지식의 구조는 학문의 중요한 개념이나 원리나 법칙 등을 말한다. 학문의 독특한 사고방식을 담고 있고, 작동적-영상적-상징적 표현방식을 지닌다.(EIS) 어떤 연령의 학습자라고 표현방식만을 달리하면 어떤 지식의 구조든지 가르칠 수 있고, 생성력과 경제력이 높다. 경제성이 높다는 것은 기억하기 쉽고, 이해하기 쉽다는 것이다. 생성력이 높다는 것은 적용하기 쉽고, 전이가 잘 된다는 것이다.
계열성
지식의 구조를 계열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지식의 구조를 심화 확대하는 것이다. 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으로,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가까운 것에서 멀리 있는 것으로 지식이 구조를 배열하는 것이다.
학습경향성
학습자가 학습에 대한 의욕이 학습에 중요한 요소이다. 브루너는 기존의 준비도 개념을 버리고 학습경향성을 학습자의 학습준비도로 보았다.
강화
학습자가 지식의 구조를 발견했을 때 가지는 희열감이 학습을 강화시키는 수단이 된다. 외적 강화보다는 학습자 스스로 느끼는 학습에 대한 충만감인 내적강화가 학습에 더 중요한 요소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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