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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교수방법론 및 교육공학

직소모형(과제 분담 학습 모형) & STAD모형(모둠 성취 분담 모형)

by ⓨⓐⓝⓖ 2021. 6.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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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소모형(과제 분담 학습 모형)

 직소모형은 구성원들 간의 극단적인 상호 의존적 환경을 구성하게 한다. 각 학습자는 학습 단원의 일부만 학습 자료로 제공받지만 학습 단원 전체로 평가받는다. 구성원은 단원 전체를 공부하기 위해 다른 구성원들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직소모형 수업 단계

  1. 원 모둠 활동 : 한 단원의 수업주제는 소주제로 나뉘어 모둠 구성원 각자에게 하나씩 할당되며, 각 주제를 맡은 구성원은 그 소주제의 전문가가 된다.
  2. 전문가 활동 : 각 모둠에서 동일한 주제를 맡은 전문가끼리 따로 전문가 모둠을 구성하여 함께 학습활동을 한다.
  3. 원 모둠의 재소집 : 원 모둠으로 돌아와서 전문적 지식을 모둠 내의 다른 동료들에게 전수한다.

 

STAD모형(모둠 성취 분담 모형)

 STAD모형은 학생을 사전검사를 통해 이질적 배경을 가진 4~5명의 소집단으로 조직한다. 소집단은 학습문제를 해결하는 동안 토론, 협동하여 구성원 모두가 학습내용을 이해하도록 한다. 사후평가에서 각자의 성취도를 평가받지만, 소집단평가에서는 개인의 성장 증가폭을 반영한다. 소집단 평가를 중심으로 보상을 지급한다. 개별적 경쟁에서는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아는 학습자를 싫어하거나, 해결방안을 모르는 학습자를 기피하지만, 성장점수를 반영할 때는 상호 성장하기 위해 노력한다.

 

STAD모형 수업 단계

  1. 교사의 설명 : 전체 학습 내용을 제시하여 학습 활동의 기본 방향을 제시한다.
  2. 모둠 학습 : 교사가 모둠을 이질적으로 구성하고, 교사가 나누어준 학습지를 가지고 모둠활동을 한다.
  3. 평가 : 단원 수업이 끝나고 개인별로 퀴즈를 치르며, 모둠 점수는 구성원들의 향상 점수의 합을 산술 평균한 값이 된다.
  4. 모둠 점수게시와 보상 : 향상점수제로 산출하여 모둠 점수를 공개하고, 이에 따라 적절한 모둠 보상을 실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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