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교수방법론 및 교육공학

명세적 수업목표란?

by ⓨⓐⓝⓖ 2021. 5. 28.
반응형

 명세적 동사(학습자의 행동으로 표현되는 동사, 외현적 동사, 도착점 행동 동사)를 사용하여 수업목표를 진술하는 것을 명세적 수업목표라 한다. 일반적 수업목표는 일반적 동사(내현적 동사)로 수업목표를 진술하는 경우이다.

 

 

 

명세적 수업목표의 장점

  • 수업계획 설립 : 교사가 수업을 조직적으로 계획하고 전개하기에 편리하고, 필요한 시간적 낭비를 줄여 조직적인 수업진행을 할 수 있다.
  • 학습밀도 향상 :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목표를 명확히 알게 되면 불필요한 문제에는 관심을 줄일 수 있으므로 학습의 밀도가 향상된다.
  • 수업방향 제시 : 명세적 수업 목표는 수업의 방향을 제시하고 수업내용의 선정과 조직에 도움이 된다.
  • 수업방법 선정 : 수업목표가 세분화되면 함양해야 할 행동이 명확해져서 구체적 수업방법과 자료들을 선정하는 것에 도움이 된다.
  • 평가 도움 : 학습자의 목표 도달 여부를 명확히 평가할 수 있다.
  • 교과내용 명료 : 수업목표를 구체화하고 세분화함으로 교과의 내용을 명료하게 한다.

 

명세적 수업목표의 단점

  • 모든 목표의 명세적 표현 불가 : 감수성, 창의성, 영교육과정 등 질적인 부분은 언어로 표현할 수 없다.
  • 교과목 특성을 고려하지 않음 : 명세적 수업목표는 수학, 언어, 과학 등의 과목에는 적용이 쉽지만, 미술, 음악, 문학 등 예술 영역에서는 적합하지 않다.
  • 기준의 적용과 평가의 혼란(질적 평가의 어려움) : 명세적 수업목표에서 기준을 적용하여 평가하는 일은 양적 평가에서 가능하다.
  • 수업 전에 수업목표를 명시하기 곤란 : 모든 수업목표를 수업 전에 진술하기 어렵다.

 

명세적 목표 진술양식

타일러 메이거 가네
내용
동사(행동)
조건
준거(기준)
동사(행동)
상황
도구
내용(대상)
행위 동사
학습된 역량 동사
총괄평가의 준거로 적합 형성평가의 준거로 적합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