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교수방법론 및 교육공학

교수설계 철학(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by ⓨⓐⓝⓖ 2021. 5. 29.
반응형

행동주의 교수설계

  • 행동 목표 제시 : 행동주의 원리에 따르면 학습의 결과는 학습자의 최종 산출물을 통해서 판단해야 하므로 학습목표는 학습자가 성취해야 하는 결과를 명세적 수업목표로 진술해야 한다.
  • 외재적 동기의 강화 : 바람직한 행동을 유발하기 위해 행동의 결과로 주어지는 외적인 강화를 강조한다.
  • 수업 계열 : 수업은 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으로 점진적으로 제시하여야 하고,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를 단순한 것으로 세분화해서 제시해야 한다.
  • 수업 평가 : 수업목표에서 진술된 명세적 행동은 계속적으로 평가되어야 하며, 그 결과에 따라 피드백이 제공되어야 한다. 준거지향평가를 선호한다.

 

인지주의 교수설계

  • 사고의 과정과 탐구 기능의 교육을 강조 : 학습자의 내적인 인지과정을 촉진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
  • 정보처리 전략의 활용 : 인지 이론은 학습자 스스로가 새로운 정보를 처리할 수 있도록 인지처리 전략을 가르쳐준다.
  • 내재적 학습동기의 강조 : 흥미, 관심, 필요성, 자발성 등을 유도하여 내재적 동기를 강조한다.
  • 수업 평가 : 평가의 중요한 대상은 기억력이 아니라 문제를 탐구하는 능력과 발견하는 능력이 된다.

 

구성주의 교수설계

  • 학습자 중심의 학습 환경 강조 : 구성주의에서 학습이란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지식이 전달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경험에 의해 구성되는 과정임을 강조함으로써 학습의 주체로서 학습자를 강조한다.
  • 실제적 과제와 맥락 강조 : 학습과제는 비구조화된 맥락에서 실천적 과제로 제시되어야 한다.
  • 문제해결중심의 학습 : 구성주의 학습 환경에서는 지식이 적용될 수 있는 문제를 중심으로 학습을 제공한다.
  • 교사 역할의 변화 : 교사는 학습자가 의미
반응형

'교육 > 교수방법론 및 교육공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딕과 캐리 모형  (0) 2021.05.31
ADDIE 모형 (일반적 교수체제설계)  (0) 2021.05.30
명세적 수업목표란?  (0) 2021.05.28
앤더슨과 크랫소울의 분류  (0) 2021.05.16
블룸의 수업목표 분류  (0) 2021.05.1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