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지식차원의 교육목표 분류
- 사실적 지식 : 교과나 교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숙지해야할 기본적 요소다.
- 개념적 지식 : 한 체계나 구조의 구성요소들이 함께 기능하게 하는 구성요소 사이의 관계이다.
- 절차적 지식 : 탐구방법, 기능을 이용하는 준거이다.
- 메타인지 지식 : 지식의 인지에 대한 인식, 지식과 인지 전반에 대한 지식이다.
인지과정 차원의 교육목표 분류
- 기억하다 : 장기기억에서 관련된 지식을 회상하거나 인출한다.
- 이해하다 : 구두, 인쇄물, 그림 등으로 주어진 수업자료의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 한 지식과 다른 지식의 관계를 인식하는 과정이다.
- 적용하다 : 주어진 상황에 절차를 적용하는 과정, 절차를 이용하여 연습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다.
- 분석하다 : 자료를 구성요소로 나누고, 각 요소를 다른 요소나 전체와의 관련성을 결정하는 과정이다.
- 평가하다 : 특정 기준이나 준거로 판단하는 과정이다.
- 창안하다 : 요소를 종합하여 전체로 구성하는 과정, 요소들을 새로운 패턴이나 구조로 재조직한다.
반응형
'교육 > 교수방법론 및 교육공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딕과 캐리 모형 (0) | 2021.05.31 |
---|---|
ADDIE 모형 (일반적 교수체제설계) (0) | 2021.05.30 |
교수설계 철학(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0) | 2021.05.29 |
명세적 수업목표란? (0) | 2021.05.28 |
블룸의 수업목표 분류 (0) | 2021.05.1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