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교수방법론 및 교육공학

앤더슨과 크랫소울의 분류

by ⓨⓐⓝⓖ 2021. 5. 16.
반응형

지식차원의 교육목표 분류

  • 사실적 지식 : 교과나 교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숙지해야할 기본적 요소다.
  • 개념적 지식 : 한 체계나 구조의 구성요소들이 함께 기능하게 하는 구성요소 사이의 관계이다.
  • 절차적 지식 : 탐구방법, 기능을 이용하는 준거이다.
  • 메타인지 지식 : 지식의 인지에 대한 인식, 지식과 인지 전반에 대한 지식이다.

 

인지과정 차원의 교육목표 분류

  • 기억하다 : 장기기억에서 관련된 지식을 회상하거나 인출한다.
  • 이해하다 : 구두, 인쇄물, 그림 등으로 주어진 수업자료의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 한 지식과 다른 지식의 관계를 인식하는 과정이다.
  • 적용하다 : 주어진 상황에 절차를 적용하는 과정, 절차를 이용하여 연습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다.
  • 분석하다 : 자료를 구성요소로 나누고, 각 요소를 다른 요소나 전체와의 관련성을 결정하는 과정이다.
  • 평가하다 : 특정 기준이나 준거로 판단하는 과정이다.
  • 창안하다 : 요소를 종합하여 전체로 구성하는 과정, 요소들을 새로운 패턴이나 구조로 재조직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