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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교수방법론 및 교육공학

블룸의 수업목표 분류

by ⓨⓐⓝⓖ 2021. 5.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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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룸은 타일러의 내용과 행동의 수업목표에서 행동의 영역을 세분화하여 인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 심동적 영역 세 영역으로 나누었다.

 

인지적 영역(복잡성의 원리)

  • 지식 : 지식은 배운 내용의 기억이다. 이전에 배운 내용인 사실, 개념, 원리, 해법, 유형, 사상 등의 기억을 말한다.
  • 이해 : 이해는 배운 내용에 관한 의미를 파악하는 능력이다. 이해를 번역, 해석, 추론의 세 가지로 나눈다.
  • 적용 : 적용은 특수한 사태, 구체적 사태에 배운 내용을 사용하는 능력으로 일반적 문제해결력, 수렴적 사고력에 해당된다.
  • 분석 : 분석력이란 주어진 자료를 구성 부분으로 분해하고 부분간의 관계와 조직되어 있는 방법을 발견하는 능력이다. 요소 분석, 요소 간의 관계 분석, 자료의 구성 원리를 분석하는 능력이다.
  • 종합 : 종합은 비교적 새롭고 독창적인 형태, 원리, 관계, 구조 등을 구성하기 위해 주어진 자료의 내용 및 요소를 정리하고 조직하는 능력이다. 창의적 문제해결력 또는 발산적 사고력이라고 한다.
  • 평가 : 평가는 어떤 목적과 의도를 근거로 주어진 자료나 방법이 가지고 있는 가치를 판단하는 능력이다.

 

정의적 영역(내면화의 원리)

  • 감수(수용) : 자극을 수용하고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다.(각성, 자발적 주의, 선택적 주의집중)
  • 반응 : 자극에 적극적이고 자발적으로 반응하여 만족감, 즐거움을 얻게 되는 행동이다.(자진반응, 만족감)
  • 가치화 : 어떤 행동에 있어서 일관성과 안정성을 보이는 태도다.(가치 수용, 확신)
  • 조직화 : 여러 가치를 하나의 체계로 조직하고, 가치를 개념화하여 개념, 활동, 사건 등에 판ㄷ단하는 기초로 사용한다.(가치의 개념화, 가치 체계의 조직화)
  • 인격화 : 인생 철학, 가치관이 확립되어, 일관적인 체계를 가지고 모든 사물, 사건, 행동에 나타나는 단계이다.

 

심동적 영역(심슨, Simpson)

  • 지각 : 감각기관을 통해 대상의 특징과 관계 등을 알아보는 과정이다.
  • 태세 : 신체적 준비자세, 특정한 행동에 필요한 준비이다.
  • 인도된 반응 : 타인의 지도나 조력을 통해 나타나는 외현적 동작이다.
  • 기계화 : 어떤 동작에 대해 숙련도와 자신감이 높아져 몸에 녹아든 상태이다.
  • 복합적 외현 반응 : 비교적 복잡한 동작을 최소한의 노력과 시간으로 자연스럽고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 적응 : 문제 상황이나 특수한 욕구에 적합하게 숙달된 행위를 수정, 변화시키는 것이다.
  • 독창성 : 개인의 특이한 행동을 개발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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