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명세적 동사(학습자의 행동으로 표현되는 동사, 외현적 동사, 도착점 행동 동사)를 사용하여 수업목표를 진술하는 것을 명세적 수업목표라 한다. 일반적 수업목표는 일반적 동사(내현적 동사)로 수업목표를 진술하는 경우이다.
명세적 수업목표의 장점
- 수업계획 설립 : 교사가 수업을 조직적으로 계획하고 전개하기에 편리하고, 필요한 시간적 낭비를 줄여 조직적인 수업진행을 할 수 있다.
- 학습밀도 향상 :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목표를 명확히 알게 되면 불필요한 문제에는 관심을 줄일 수 있으므로 학습의 밀도가 향상된다.
- 수업방향 제시 : 명세적 수업 목표는 수업의 방향을 제시하고 수업내용의 선정과 조직에 도움이 된다.
- 수업방법 선정 : 수업목표가 세분화되면 함양해야 할 행동이 명확해져서 구체적 수업방법과 자료들을 선정하는 것에 도움이 된다.
- 평가 도움 : 학습자의 목표 도달 여부를 명확히 평가할 수 있다.
- 교과내용 명료 : 수업목표를 구체화하고 세분화함으로 교과의 내용을 명료하게 한다.
명세적 수업목표의 단점
- 모든 목표의 명세적 표현 불가 : 감수성, 창의성, 영교육과정 등 질적인 부분은 언어로 표현할 수 없다.
- 교과목 특성을 고려하지 않음 : 명세적 수업목표는 수학, 언어, 과학 등의 과목에는 적용이 쉽지만, 미술, 음악, 문학 등 예술 영역에서는 적합하지 않다.
- 기준의 적용과 평가의 혼란(질적 평가의 어려움) : 명세적 수업목표에서 기준을 적용하여 평가하는 일은 양적 평가에서 가능하다.
- 수업 전에 수업목표를 명시하기 곤란 : 모든 수업목표를 수업 전에 진술하기 어렵다.
명세적 목표 진술양식
타일러 | 메이거 | 가네 |
내용 동사(행동) |
조건 준거(기준) 동사(행동) |
상황 도구 내용(대상) 행위 동사 학습된 역량 동사 |
총괄평가의 준거로 적합 | 형성평가의 준거로 적합 |
반응형
'교육 > 교수방법론 및 교육공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딕과 캐리 모형 (0) | 2021.05.31 |
---|---|
ADDIE 모형 (일반적 교수체제설계) (0) | 2021.05.30 |
교수설계 철학(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0) | 2021.05.29 |
앤더슨과 크랫소울의 분류 (0) | 2021.05.16 |
블룸의 수업목표 분류 (0) | 2021.05.15 |
댓글